[종합] 한국인 입국 금지·제한, 세계 76개국 '하루 새 11개국 늘어'...UN 회원국 기준 40% 육박
상태바
[종합] 한국인 입국 금지·제한, 세계 76개국 '하루 새 11개국 늘어'...UN 회원국 기준 40% 육박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0.02.2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전면 혹은 부분적 입국 금지 34개 국가
- 검역이나 격리 등으로 입국 절차를 강화하는 국가는 42개 국가

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제한하는 나라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100만명 당 확진자 수에서 우리나라가 중국 보다 높은 감염국이 되면서 앞으로도 한국발 입국 금지 등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29일 오후 6시 기준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 시 조치를 하는 나라는 모두 76곳에 달한다. 전날밤 65곳보다 11곳 증가했다. 

이는 유엔 회원국 193개국 기준 약 40%에 달하는 숫자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전면 혹은 부분적 입국 금지를 하는 나라는 34곳으로 전날 31곳보다 3곳이 늘었다. 

남태평양 뉴질랜드령 쿡제도는 최근 14일 이내 한국, 중국, 일본 등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입국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키르기스스탄은 3월 1일부터 중국, 한국, 일본, 이탈리아 등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국가에서 오거나 경유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 

레바논은 전날 한국 등 코로나19 발생지 방문한 여행객에 대해 입국을 금지했다.

앞서 사우디아라비아는 입국 전 14일 이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다만 사우디아라비아 비자나 거주증이 있는 경우 입국이 가능하다. 

일본과 싱가포르는 최근 14일 이내 대구·청도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 홍콩과 몽골 등은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베트남은 최근 14일 이내 대구·경북에서 입국하거나 경유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이달 25일 중단시켰다.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15일 무비자 입국 조치도 임시 중단했다. 

베트남 당국은 이날 오전 한국발 여객기의 하노이 공항 착륙도 임시로 불허했다.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 대신 하노이에서 차량으로 3시간가량 떨어진 꽝닌성 번돈공항을 이용해야 한다.

검역이나 격리 등으로 입국 절차를 강화하는 국가는 42곳으로 전날(34곳)보다 8곳 늘었다. 

유럽의 라트비아,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아제르바이잔 등이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파라과이는 한국, 중국, 일본, 이탈리아 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자국민 포함)을 대상으로 입국 심사 전 보건당국 인터뷰를 한다. 인터뷰를 통해 대구·경북지역에서 온 입국자나 유증상자는 14일간 자가 격리된다. 

우즈베키스탄도 다음달 1일부터 한국을 방문한 입국자를 14일간 별도 지정장소에서 격리한다.

중국에서 입국 검사를 하는 장면

중국은 산둥성,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푸젠성, 광둥성, 상하이시, 산시성, 쓰촨성 등 9개 지방정부에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외교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하는 국가들에 대한 방문계획을 재고 또는 연기할 것을 권고하는 여행주의보를 발표했다.

한편 이날 오후 4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3150명이다. 지난달 20일 첫 환자가 나온 지 40일 만이자 전날 2000명을 돌파한 지 하루만에 3000명을 넘어섰다.

확진자 3150명은 인구 대비 확진자 수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중국을 추월한 수치다. 한국은 100만명 당 61명, 중국은 57명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세계 1위 감염국' 오명을 듣게 돼 앞으로 세계 각국의 한국인 입국 금지 및 제한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