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황창규 KT 회장 기소의견 검찰 송치...'부적절한 경영고문 위촉' 의혹
상태바
경찰, 황창규 KT 회장 기소의견 검찰 송치...'부적절한 경영고문 위촉' 의혹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2.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 "황 회장 기소 의견으로 4일 검찰에 송치 예정"...검찰 지시에 의한 수사 마무리 수순
황창규 KT 회장이 22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취리히 연방공대(ETH Zurich)에서 ‘5G, 번영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이번 강연은 취리히 연방공대 총장실이 2014년부터 주관하고 있는 ETH 글로벌 특강 프로그램으로 열렸다. [KT 제공]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황창규 KT 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4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이 경영 고문을 부정하게 위촉해 각종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검찰의 지시에 따른 경찰 수사라는 점에서 예상된 마무리 수순이라는 관측이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황 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4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경찰은 황 회장의 일부 위촉 건에 대해 유죄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KT가 14명의 정·관계 인사를 경영고문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20억여원을 사용, ‘로비 사단’으로 활용했다는 의혹을 수사했다. 황 회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 등 혐의 기소의견을 적용하기로 했다.

KT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두고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 경찰은 이들의 위촉 과정을 황 회장이 주도했으며, 일부 인사가 불필요하게 위촉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고문들 중에는 전직 국회의원, 의원 비서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경찰 관계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기소의견 송치 대상엔 황 회장만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7월15일과 16일 경기 성남 KT 본사와 광화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고문으로 선임됐던 정·관계 인사 등에 대한 대면 조사도 진행했다.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올해 3월 황 회장의 업무상 배임과 횡령, 뇌물 등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새노조 측은 경영고문단에 부적격자가 있을 뿐 아니라 경영 고문들이 각종 로비에 동원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KT 새노조 측은 이날 논평 자료를 내고 “이번 기소의견 송치는 그동안 황 회장의 각종 로비와 불법경영의 결과로 사필귀정”이라며 “황창규 회장이 자신은 경영고문에 대해 모른다며 계속 범행을 부인하는 만큼, 검찰의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