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환경사랑공모전 개최
상태바
한국환경공단, 환경사랑공모전 개최
  • 조원영
  • 승인 2016.06.1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은 자연과 사람의 아름다운 동행을 주제로 `2016 대한민국 환경사랑공모전(이하 환경사랑공모전)‘을 개최한다.

`환경사랑공모전`은 국내 최초의 ‘정크아트공모전(2006년)’과 20년 역사의 ’환경보전홍보대상(1996년)‘을 2013년부터 통합해 개최하는 국내 환경분야 최대 공모전이다.

공모 부분은 기존 △사진 △지면광고 △정크아트 분야에 한국환경공단 캐릭터를 활용하여 환경관련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모티콘 부문이 도입되어 총 4개 부문이며, 공모전 전용 누리집(www.kecopr.or.kr)을 통해서만 응모가 가능하다.

올해 공모전의 가장 큰 특징은 젊은 층에게 친근한 ‘이모티콘’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대국민심사를 신설하여 국민 참여와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이끌도록 했다.  이모티콘이란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주로 휴대전화로 대화상대에게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이미지

‘이모티콘’의 공모 주제는 △공단 마스코트(푸루, 그루)를 활용한 일상생활과 환경에 대한 이미지 작품이다.

'사진‘ 부문 공모 주제는 △아름답고 소중한 우리나라 환경을 담은 장면 또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담은 장면이며, '지면광고’ 부문 공모 주제는 △환경 분야 공익광고 또는 국민들에게 한국환경공단을 알릴 수 있는 광고다.

'정크아트‘ 부문 공모 주제는 △폐금속, 폐고무 및 폐플라스틱 등 폐자원을 활용하여 제작한 창작품 등이다.

참가자격은 환경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접수기간은 전 부문 동일하게 6월 17일부터 7월 15일까지, 접수 마감 종료시간은 오후 6시까지다.

수상작은 2차에 걸친 부문별 전문가 심사와 표절심사(이모티콘 부분은 온라인을 통한 국민심사로 표절검증 대체)를 통해 선정된다. 표절 방지를 위해 1차 심사 통과 작품들에 대해서는 공모전 전용 누리집과 페이스북(www.facebook.com/kecocon)에도 공개한다.

수상작 발표는 9월 초 예정으로 지면광고, 사진, 정크아트 부문별로 각 15개 작품과 이모티콘 부분 11점씩 총 56점이 선정된다.

부문별 대상 각 1점에는 정크아트 700만원, 지면광고 500만원, 사진 400만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을, 이모티콘 부문은 금상 1점에 150만원 상금과 함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을 각각 수여한다.

시상식은 9월 말에 열릴 예정이며, 시상식 종료 후 일주일간 전시를 진행한다. 공모전 전용 누리집에서도 수상 작품을 연중 전시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과 페이스북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운영사무국 전화(☎02-735-6197)를 통해서도 문의할 수 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