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올해 '원전' 주변 드론 비행 사건, 17건 중 '부산 10건' 발생 이유는
상태바
[국감] 올해 '원전' 주변 드론 비행 사건, 17건 중 '부산 10건' 발생 이유는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1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의원 "원전 및 다수 국제행사가 유치되는 지역인 만큼 국가주요시설보호 위한 대책 필요"

지난 9월 14일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 테러사건 전례처럼 값싼 드론으로 국가 핵심시설에 심각한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사건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실정으로 드러났다.

올해 발생한 원전 주변 드론 비행사건 17건 중 10건이 부산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할 경찰서에는 안티드론 관련 장비가 보급되지 않아 대책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수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드론비행사건으로 조사한 건수는 ▲ 고리 · 신고리 원전 (부산기장, 울산 울주)에서 13건(올해 8월~9월 기준), ▲ 월성 원전 (경북 경주)에서 1건, ▲ 한빛 원전 (전남 영광)에서 3건으로 총 17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서 부산에서 확인되는 것만 1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외국인학교에 다니는 정 모군(14)은 지난 9월 8일 일광해수욕장에서 드론 무단비행을 하다 112 신고로 현장 검거되는 등 불법 여부 인지를 못해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

단지 서울 부산 인천 등 전국 5개 경찰 특공대에만 전파차단 장비를 1대씩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를 막을 수 있는 장비는 일선서에는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완수 의원은 “부산은 고리 원전 및 부산항 등 국가핵심시절이 밀집해있고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도 개최되기 때문에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드론 비행 사건들이 타 지방경찰청보다 부산경찰청이 관할에서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더 철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