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비건.스틸웰과 연쇄 회동...북핵문제 협의
상태바
이도훈,비건.스틸웰과 연쇄 회동...북핵문제 협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26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실무협상 재개 논의...北, 아직 응답 없어
한미일 북핵 협상 수석대표 뉴욕 회동,왼쪽 부터  스티브 비건, 이도훈 ,다키자키 시게키 [교도통신]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미 국무부의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태차관보를 각각 만나 북핵 문제를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26일 밝혔다.

이 본부장은 비건 대표와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는 북미 실무협상의 조속한 재개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북미 실무협상은 9월 말에는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북한은 미국의 협상 제안에 아직 구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북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9일 담화에서 "우리는 9월 하순경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해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토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본부장은 비건 대표와 최근 1주일새 3차례 공식 회동했다.

지난 20일 워싱턴에서는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24일에는 뉴욕에서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각각 열렸다.

한편 이도훈 본부장은 로즈마리 디카를로 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사무차장과도 만나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