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자원관, 옹진군서 국내 미기록 조류 2종 발견
상태바
생물자원관, 옹진군서 국내 미기록 조류 2종 발견
  • 조원영
  • 승인 2016.05.0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서해안 섬지역 ‘통과철새 도래실태’ 조사 중, 국내에 기록이 없던 검은뿔찌르레기(가칭)와 회색머리노랑딱새(가칭)을 처음으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검은뿔찌르레기는 4월 20일 인천광역시 옹진군의 한 무인도에서, 회색머리노랑딱새는 4월 30일 옹진군 소청도에서 각각 1개체가 발견되었다.

검은뿔찌르레기(Acridotheres cristatellus)는 중국 남부지역부터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동부지역까지 널리 분포하는 찌르레기과(Sturnidae)에 속하는 텃새다.

 

몸길이는 25.5∼27.5cm, 무게는 110g 정도이며, 몸 대부분이 검은색인 찌르레기와 비슷하다. 부리가 시작되는 부분에 여러 개의 짧은 깃이 뿔처럼 올라와 있고, 비행할 때 날개에 흰색의 큰 무늬가 뚜렷하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회색머리노랑딱새(Culicicapa ceylonensis)는 중국 남서부지역부터 인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에 폭 넓게 분포하는 종이다.

 

솔딱새과(Muscicapidae)에 속하는 조류로 중국 남서부에서는 여름 철새이며 인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서는 텃새로 분포한다. 몸길이는 12∼13cm 정도이며, 머리와 가슴은 회색, 몸 윗면과 날개, 꼬리는 밝은 녹색이다. 배와 아랫꼬리 덮깃은 노란색을 띄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에 관찰된 검은뿔찌르레기와 회색머리노랑딱새가 본래의 서식지에서 벗어난 ‘길잃은새’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발견은 기후변화 연구의 지표종으로 활용, 조류 분포권 변화연구 등의 학술적인 의미가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미기록종 발견을 계기로 우리나라 섬지역 통과철새 관찰과 함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철새연구와 생물종 발굴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철새연구와 생물종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옹진군 소청도에 ‘국가철새연구센터’를 건립 중이며, 2017년 6월 청사 완공이후 본격적인 철새연구가 시작될 예정이다. 소청도는 중국 산둥반도와 우리나라 중부지역을 연결하는 최단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철새의 주요 이동 통로로서 철새연구의 최적지로 꼽히는 곳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