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에 일본 기업 잇단 '철수'...히타치조선·아사히글라스·닛산 등 '탈한국 도미노'
상태바
한일 경제전쟁에 일본 기업 잇단 '철수'...히타치조선·아사히글라스·닛산 등 '탈한국 도미노'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9.1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사히글라스, 내년1월까지 구미공장 폐쇄...경영난·한일관계 경색 등 겹쳐
히타치조선, 한국 철수 기정사실화...닛산, 한국시장 철수 검토

일본 미쓰비시그룹의 계열사인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아사히글라스)이 내년 1월까지 한국에서 전격 철수한다.

하타치조선에 이어 아사히글라스가 한국에서 철수를 하면서 '탈 한국' 도미노 현상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아사히글라스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하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PDP(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 판매 부진에 따른 것이지만 최근 한일 갈등과 노사 문제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아사히글라스 한국법인인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은 경북 구미 국가산업단지에 설립한 2층 건물과 공장 용지 6만6000㎡를 원상 복구하고 2020년 1월 25일까지 철수하겠다고 경북도청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글라스는 지난 2006년 3월 외국인투자기업으로 100% 지분투자해 경국 구미에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을 설립했다. 토지 무상 임대, 법인세·지방세·관세 감면 혜택도 받았다. 

'전범기업 아사히글라스' 플래카드를 든 노조의 시위 모습 [사진 연합뉴스]

하지만 아사히글라스는 한국 진출 14년 만에 사업을 정리하기로 했다. 아사히글라스는 구미 공장 용지를 원상 복구시키는 데 60억~70억원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아사히글라스가 원상복구 비용까지 투입하면서 구미 공장을 폐쇄하고 철수하는 배경으로는 경영난 이외에도 한일 관계 경색, 노사 갈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은 2006년 설립 이후 대형 벽걸이TV 패널에 쓰이는 PDP 유리기판을 생산해왔다. 2010년 매출액 2262억원, 영업이익 502억원을 올려 이 중 절반(250억원)을 일본 본사로 배당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그러나 이후 PDP 수요 감소로 인해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5년부터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은 현금성 자산만 26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경북도청은 그동안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 측에 대체 제품 생산을 위한 재투자와 공장 재가동을 요청했지만 회사는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한일 무역갈등이 한국 투자 기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또한 아사히글라스의 자회사 에이지씨화인테크노한국의 LCD 사업도 공급과잉으로 위기라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아사히글라스 측은 에이지씨화인테크노한국은 가동 중단이나 철수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아사히피디글라스한국 모회사인 미쓰비시중공업이 속해 있는 미쓰비시그룹은 일본 기업집단 중에서도 매출액 규모로 1·2위를 다툴 만큼 거대 기업이다. 아사히글라스는 미국 코닝 등과 함께 세계 4대 유리 생산업체로 분류되는 글로벌 유리 제조회사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일본 기업 히타치조선이 한국에서 철수한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히타치조선은 미국 법인의 뉴욕 사무소를 올해 내에, 그 후에는 영국 런던 법인과 한국의 서울 지점을 닫는다"고 보도했다. 

히타치조선이 한국에서 철수하는 것은 한국 법원의 판결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고법은 올 1월 일제강점기 히타치조선소 등에서 강제 노역에 종사한 이모씨가 히타치조선을 상대로 낸 1억2000만원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심과 같이 "히타치조선이 이씨에게 50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한 바 있다. 

한편, 닛산도 한국에서 철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6일(현지시간) 닛산이 한국에서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닛산은 세계적인 구조 조정의 일환으로 한국에서 자동차 판매와 마케팅 활동 종료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