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최선? "태평양 전역이 위험하다"
상태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최선? "태평양 전역이 위험하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09.1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라다 환경상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에 방출할 수밖에 없다”
국내 시민사회 우려 “태평양 전역에 영향… 저렴한 방식 택하겠다는 뜻”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에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에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사고 문제를 무마하려는 일본 정부의 무리수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0일 하라다 요시아키 일본 환경상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할 수밖에 없다”는 발언까지 나왔다. 국내 시민사회에서는 일본 환경상 발언이 비상식적이라며 비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바다로 유입되면 태평양 전체가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본이 원전 사고를 덮고, 조기 극복과 부흥 이미지를 주기 위한 행보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하라다 환경상의 후쿠시마 제1원전 내 방사성 오염수 처리 문제 관련 발언이 나온 건 각의 후 일본 언론과 기자회견 자리에서였다.

그는 “눈 딱 감고 (바다로) 방출해 희석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며 “앞으로 정부가 (오염수 처리 문제를) 신중히 논의할 것이기 때문에 단지 (개인적) 의견으로 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성, 과학성 측면에서 보면 이것은 꽤 괜찮은 방법”이라는 주장을 이어갔다. 

이번 발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문제를 걱정해 오던 우리나라에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해 “논의 중이며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이었던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 방안을 공식화하려는 의중을 드러낸 걸로 비쳐서다. 국내 시민사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간사는 “일본이 왜 이렇게 나오는지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난감한 기분이 든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태평양 전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국제 시민단체와 공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탈핵시민행동이 지난달 13일 서울 종로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쿄올림픽을 방사능 불안 올림픽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서창완 기자]
탈핵시민행동이 지난달 13일 서울 종로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쿄올림픽을 방사능 불안 올림픽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서창완 기자]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동해의 방사성 물질이 높아질 것을 경고했다. 일본 3개 대학 연구팀 조사를 보면 2011년 3월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당시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했을 때 세슘을 함유한 오염수는 일본 해안 해류를 타고 동중국해까지 이동한 뒤 구로시오 해류와 쓰시마 난류를 타고 동해로 유입됐다. 오염수가 동해까지 닿는 데 1년이 걸렸고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오염도가 꾸준히 증가했다. 2015년 방사능 오염 수치는 최고치에 이르렀다.

장마리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세슘뿐 아니라 즉각 위험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삼중수소로 인한 우려도 큰 상황”이라며 “삼중수소가 사람의 몸이나 해양생물의 몸에 축적되면 세포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위협을 예상하기 힘들다는 점도 문제다. 방사성 오염수는 3개 원자로 안으로 유입된 지하수가 녹아내린 원자로 노심에 있는 핵연료와 섞이면서 매주 1497톤씩 새로 생기고 있다. 현재 오염수보다 안 좋은 오염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장 캠페이너는 “일본은 현재 방사성 핵종을 없애는 기술로 사용하고 있는 알프스(ALPS)보다 더 뛰어난 기술력이 있는데도 비싸다는 이유로 도입하지 않았다”며 “해양 방류가 최상의 옵션이라는 건 단지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이 2013년 도쿄올림픽 유치를 이룬 뒤 ‘부흥’을 내세우며 후쿠시마 살리기 움직임을 하고 있는 데 대한 우려 목소리도 나왔다. 일본 정부가 국내 정치와 경제 살리기 명목으로 이 문제를 띄우면서 자국 시민들의 건강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은 “일본 정부가 보여주기식 복구를 해놓고 국내 정치용으로 도쿄 올림픽을 띄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 캠페이너 역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가 안전하고 통제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후쿠시마산 농산물 소비를 장려하고 있다”며 “문제를 부정하고 은폐하는 동안 주민들의 안전에 대해서는 철저히 외면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국제 공론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과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오는 16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국제원자력기수(IAEA) 총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국제 사회에 적극 알리고 공론화한다는 방침이다.

문 차관은 16일 IAEA 한국 대표 기조연설을 통해 국제 공동 대응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범부처로 이뤄진 대표단을 통해 IAEA 사무총장 대행을 직접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할 계획이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