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이 인식 바꾼다" 이색 잡타이틀 '봇물'
상태바
"호칭이 인식 바꾼다" 이색 잡타이틀 '봇물'
  • 최장원 기자
  • 승인 2019.07.3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의 본질을 반영한 창의적인 호칭으로 직원 사기 진작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기업이 늘고 있다. 잘 지은 창의적인 직명은 직원이 자신이 맡은 직무의 본질을 깨닫게 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업무 능력을 발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직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브랜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강화하는 힘이 있다. ‘고객 갑질’ 논란이 빈번한 요즘, 고객 응대 직원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태도 변화는 ‘덤’이다.

 

써브재머 코리아 2019 대회에 참가한 써브웨이의 샌드위치 아티스트들
써브재머 코리아 2019 대회에 참가한 써브웨이의 샌드위치 아티스트들

써브웨이는 매장에서 손님의 주문을 받아 샌드위치를 만드는 직원을 ‘샌드위치 아티스트’라고 부른다. 각기 다른 고객의 주문을 받아 누구라도 군침이 돌 만큼 먹음직스럽고 아름다운 샌드위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은 직명이다. 샌드위치 아티스트는 샌드위치 제조 외에도, , 채소, 고기 등 기본 식재료의 손질과 관리, 매장 위생, 고객 응대까지 담당하는 써브웨이의 ‘얼굴’이자 ‘핵심 일꾼’이다. 써브웨이는 샌드위치 아티스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써브웨이 차원에서 진행하는 ‘써브재머(Sub jammers)’ 대회가 대표적이다. 써브재머는 전 세계 써브웨이 매장에서 근무 중인 샌드위치 아티스트들의 업무 숙련도를 평가하는 경연대회다. 30cm 크기의 풋롱 샌드위치를 60초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능력을 평가한다.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써브재머 대회 수상자에게는 세계대회 참가와 해외 연수 등 다양한 혜택과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6월 진행한 ‘써브재머 코리아 2019 1~3등 수상자의 경우, 한국 써브웨이를 대표해 7 25일 캐나타 토론토에서 열린 써브재머 세계대회에 참가해 전 세계에서 선발된 샌드위치 아티스트들과 실력을 겨루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체계적인 내부 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체적으로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있으며,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 커피마스터로 인정해 준다. 커피마스터들은 지역커피마스터를 거쳐 커피대사(앰배서더)에 도전할 수 있다. 스타벅스 직원 누구나 노력 여하에 따라 누구나 ‘커피마스터’나 ‘커피대사’라는 특별한 직함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해 목표 의식과 성취감을 주는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자긍심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특히 커피대사는 스타벅스 진출 국가별로 가장 우수한 커피지식과 열정을 보유한 파트너를 선발하는 ‘스타벅스 커피대사 선발대회(앰배서더 컵)’에서 최종 우승한 직원 한 명에게만 부여되는 만큼 ‘명예’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커피대사가 되면 1년의 임기 동안 커피 농가 및 스타벅스 미국 시애틀 본사 방문 등 해외 연수를 비롯해 세계적인 커피 전문가들과의 교류까지 글로벌 커피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아이들에게 꿈을, 어른들에게 동심을 선사하는 테마마크 ‘디즈니랜드’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공식적으로 ‘캐스트 멤버(Cast Members)’라고 불린다. 캐스트 멤버는 ‘배역’을 뜻하는 연극 용어로, 직원들 모두가 ‘디즈니’라는 무대 위에 올라가는 배우라는 점을 강조한 명칭이다. 단순히 테마파크에 고용된 직원이 아니라, 직업정신을 갖고 즐겁게 일할 수 있게 하라는 의미를 담은 것. 백설공주나 미키 마우스 같은 주요 캐릭터 역할을 맡은 직원부터 시설관리자, 매표원, 미화 담당자 등 모든 직원들이 ‘캐스트 멤버’로서 디즈니를 대표하는 ‘브랜드’라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캐스트 멤버들은 디즈니랜드를 방문한 고객들의 환상을 지키기 위해 모두 배우가 연기를 하듯 감동을 연출해낸다. 디즈니랜드가 지금까지 전세계 최고의 테마파크로 사랑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인 셈.

‘에반젤리스트(Evangelist)’는 ‘전도사’라는 뜻으로, 기독교에서 신앙을 전파하는 전도사처럼 IT업계에서 자신의 기술을 시장에 전파시키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를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했던 테크놀로지 에반젤리스트 마이크 보이치가 에반젤리스트의 시초이며,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등 다양한 글로벌 IT 기업에서 에반젤리스트 조직을 운영 중이다. 에반젤리스트는 일반 청중이나 IT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컨퍼런스나 세미나 형태의 강연과 교육도 한다. 신기술을 알리고자 책을 쓰기도 하고, 개발자 등 전문가들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에서도 활동한다. 신기술의 비전과 가치를 설명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려 신기술이 시장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에반젤리스트의 역할인 것. 최근에는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 브랜드 에반젤리스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3월 창립 50주년을 맞아 방문 판매원을 가리키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명칭을 ‘프레시 매니저(Fresh Manager)’로 변경했다. 프레시 매니저는 신선함을 뜻하는 프레시(Fresh)와 건강을 관리해주는 매니저(Manager)를 합친 용어다. 신선한 제품을 전달하며 소비자의 건강을 관리한다는 뜻을 의미한다. 전문성 있는 유통채널로서 방문 판매원이라는 직업의 가치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존중을 담은 만큼 ‘프레시 매니저’라는 직함에 대한 반응도 호의적이다.

최장원 기자  jangb0120@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