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청정설비로 교체... 일일 미세먼지 배출량 70%가량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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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청정설비로 교체... 일일 미세먼지 배출량 70%가량 줄여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0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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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제철소 대기오염물질, 90% 이상 소결공장서 배출
SGTS 설치 후 배출량 허용기준의 40%대로 감소
내년 6월 3소결 완공 이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절반 이상 감축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내 소결공장의 신규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 SGTS (Sinter Gas Treatment System; 소결로 배가스 처리장치)가 본격 가동되며 미세먼지 배출량이 대폭 감소했다.

9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 5월28일 1소결 SGTS를 시작으로 지난달 13일 2소결 SGTS가 정상 가동되면서 미세먼지의 주요 성분인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의 1일 배출량이 140~160ppm 수준에서 모두 30~40ppm 수준으로 줄었다.

소결공장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90% 이상을 배출하는 곳이다. 

이번 신규 설비 가동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20년 배출허용기준(충남도 조례기준) 대비 4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내년 6월 3소결 SGTS까지 완공돼 3기 SGTS가 모두 정상 가동되는 2021년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8년 기준 2만3292톤에서 절반 이하인 1만톤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제철이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덜 배출하는 설비로 교체하고 있다. 최근 1소결과 2소결에 저감장치 SGTS를 설치해 가동함으로써 일일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량을 기존에 비해 70%가량 줄이는 효과를 냈다.
현대제철이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덜 배출하는 설비로 교체하고 있다. 최근 1소결과 2소결에 저감장치 SGTS를 설치해 가동함으로써 일일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량을 기존에 비해 70%가량 줄이는 효과를 냈다. 3소결엔 내년 6월 SGTS가 설치 완공돼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소결공장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17년 약 41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방지시설 개선공사를 시작해 올해 5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새롭게 가동되고 있는 SGTS는 촉매를 활용해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고 중탄산나트륨을 투입해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현대제철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촉매층을 다단으로 구성해 설비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또, 소결로 굴뚝 아래에 설치된 측정소에서는 오염물질에 대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고 자체관리시스템을 통해 제철소 내 환경상황실로 전송되며 환경상황실에는 비상상황 발생에 대응할 수 있는 인원이 상시 근무하고 있다.

환경상황실에 수집된 데이터는 한국환경공단 중부권 관제센터로 실시간 전송된다. 

이 자료는 환경부를 비롯해 충남도, 당진시 등 행정기관에서도 실시간 공유하게 된다.

한편, 현대제철은 기존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 CSCR(Carb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탄소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의 성능 저하가 지속됨에 따라 외부 전문기관의 설비 진단을 받은 후 2017년 개선투자를 결정하고 약 21개월간의 설치공사를 거쳐 신규설비를 완공했다.

현대제철은 7월8일부터 2주간 지역주민과 지자체, 환경단체 관계자 등을 당진제철소로 초청해 신규 환경설비의 가동 상황을 보여주고 개선사항을 검증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제철소는 출범부터 지역사회와 국민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며 “그러나 최근 각종 환경문제에 회사가 거론되면서 지역주민들께 실망을 드려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가동을 시작한 소결 배가스 신규 설비를 비롯해 향후 환경 관리와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최고 수준의 친환경제철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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