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 개선’ 위한 한‧중‧일 세미나
상태바
‘대기질 개선’ 위한 한‧중‧일 세미나
  • 조원영
  • 승인 2015.10.25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을 비롯한 국내 대기연구 분야 전문가 5명이 국정과제인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2차 한‧중‧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관리정책 및 방지기술 세미나’에 참석한다.

이번 세미나는 한·중·일 대기연구 분야 전문가 약 30여명이 참여하며 지난 6월 베이징에서 열렸던 1차 세미나에 이어 중국-아시안 환경협력센터(CAEC) 주관으로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다.

세미나에서는 미세먼지, 스모그 등 오존 발생의 주요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한‧중‧일 3국의 관리 정책과 함께 우수 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석유정제, 선박 도장 등 산업 공정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배출 저감 기술 및 적용 현황, 관리 정책 등을 소개한다.

중국은 석유화학 및 고무 제품 제조 부문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저감기술 및 관리방안, 추진현황 등을 설명한다. 
일본은 자동차 도장과 인쇄 공정에서 특화된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방지 기술 및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우리나라와 일본의 우수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례를 공유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휘발성유기화합물 관리와 저감 기술은 올해 4월 29일부터 이틀간 열린 제17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합의한 대기오염 정책대화 실무단의 공동연구 주제로 향후 5년간 중점적으로 협력할 분야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