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지침서 발간
상태바
환경과학원,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지침서 발간
  • 조원영
  • 승인 2015.07.3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국정과제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안착’에 기여하고 배출권거래제의 신뢰성 확보에 중요한 모니터링 계획의 검증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검증메뉴얼 및 세부검증 가이드라인‘ 책자를 30일 발간한다.

모니터링 계획은 할당 업체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관련 자료를 주기적으로 수집·측정·감시·평가하기 위해 세부적인 방법이나 절차 등을 기록한 것으로 실제 현장과 일치하게 작성하여 정부에 제출·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책자에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활동자료(연료 또는 원료사용량, 배출계수 등)의 모니터링 계획서를 검증 시 알기 쉽도록 검증단계별로 설명했으며 업종별 특이성을 고려한 27건의 세부 검증 가이드라인을 담았다.

세부 검증 가이드라인에서는 특히 검증이 어려웠던 화학, 전기전자, 폐기물 등 주요 업종별 검증 의사 결정과 검증접근 방법을 수록했다.

검증 업무는 복잡한 온실가스 배출공정을 이해하고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번 ‘검증메뉴얼 및 세부검증 가이드라인‘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배출량 산정의 정확성과 적정성 등을 검증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김상균 국립환경과학원 지구환경연구과 과장은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은 검증수준의 향상뿐 아니라, 사업장에서 정확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확정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판단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증메뉴얼 및 세부검증 가이드라인‘ 책자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중시하는 정부 3.0의 정책에 따라 검증기관 및 온실가스 할당업체에 배포되며 국립환경과학원 누리집(www.nier.go.kr)에도 공개된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