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생물자원관 개관
상태바
낙동강생물자원관 개관
  • 조원영
  • 승인 2015.07.2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이 7월 28일 공식 개관한다. 경상북도 상주시 낙동강변에 위치한 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 생물자원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낙동강생물자원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질병관리 강화 및 생물다양성 보전’의 일환으로 지난 2009년부터 추진되었으며, 국가 생물주권 확보와 생물산업(BT)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550만점 이상의 생물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최첨단 수장시설(표본을 보관하는 시설)과 다양한 연구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하천과 호수 등 담수(淡水)에 서식하는 생물자원의 조사·발굴과 유용성 연구를 주로 수행한다.

담수에는 의약품 등 산업의 원천소재로서 활용가치가 큰 미생물과 원핵생물 등이 10만종 이상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낙동강생물자원관이 향후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시작하면 담수 생물자원의 발굴 가속화는 물론, 유용 성분 및 기능 분석, 연구 성과의 민간 공유 등을 통해 국내 생물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낙동강생물자원관은 12만 3,592㎡ 규모의 부지에 연구수장동, 전시교육동, 전시온실, 연구온실 등의 시설물을 갖추고 있다.

실내 전시관에는 이제는 멸종되어 볼 수 없는 바바리사자 등 6종의 희귀 표본과 전 세계 및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주요 생물표본 5,0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야외 공간에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계절 야생화와 담수 생물 서식지를 체험할 수 있는 ‘계절의 화원‘ 및 ’생명의 샘‘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전시온실에는 우리나라 남부 지역을 대표하는 동백나무, 새우난초 등 1,800여점의 식물이 관람객의 방문의 기다리고 있다.

낙동강생물자원관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경천섬과 상주박물관, 국제승마장 등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이들 시설들과 연계한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상생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번 개관 행사는 ‘국가 담수생물 주권 실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중심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환경부장관 및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일반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다.

건립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기념 식수 및 테이프 커팅식 등의 본행사와 생물자원 체험부스 및 ‘생물자원, 창조의 나래를 펴다’를 주제로 한 기획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개최될 예정이다.

환경부장관은 개관식 인사말을 통해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건립이 가지는 의미와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세계 최고의 담수생물 전문연구기관으로의 육성 비전 등을 밝힐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