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속락영향 신재생에너지 업체들 투자 유보 ·축소 움직임
상태바
국제유가 속락영향 신재생에너지 업체들 투자 유보 ·축소 움직임
  • 조원영
  • 승인 2014.12.1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원유가의 속락으로  각광받던 신재생에너지 사업체들이  투자축소나 유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8일 신재생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선이 무너지고 이러한 저유가가 앞으로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유가 사태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물론  국제 신재생에너지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가하락에 따라 전기요금 인하검토를 지적하자 신재생에너지 업계는 정부정책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냐면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지열 등 재생에너지와 수소·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 등이다.

정부는 고유가 및 기후변화협약 발효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의 대체 에너지 사업으로 203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11%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기술개발 및 보급지원 정책을 펴왔다.

업계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우려해왔던 일이 드디어 현실화되고 있다"며 "사실 신재생에너지는 고유가 시절에 주목받던 사업인데 저유가 시대가 되면 이 사업의 매출과 연구개발(R&D) 투자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미 SK이노베이션[096770]은 2011년 7천600만 달러에 인수했던 미국의 태양전지 제조업체 '헬리오볼트'에 대해 2월께 사업추진을 보류하고 매각한 바 있다.

태양전지 양산 투자를 앞두고 태양광 시장의 성장성과 수익성 등 사업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진데 따른 것이었다.

특히 하이브리드카나 전기차 등 친환경차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연쇄적인 파급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연료전지 소재들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이미 수요 감소와 사업 위축 움직임을 체감하고 있다.

태양광업체인 OCI[010060]의 주가는 3개월전인 9월19일 14만5천500원에서 17일 현재 8만300원(종가 기준)으로 떨어지며 유가하락의 직격탄을 맞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아직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변화는 없다면서도  국제유가동향을 주시하고 있음을 부인하지 않고있다.

정부는 업체들의 투자여건이 좋아지지 않을 경우 시장상황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비율을 하향 조정하는 것도 강구하고 있다. 주요 발전사에 연간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 비율을 책정해 이를 지키지 못할 땐 과징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최근 남성우 한화솔라원 대표이사는 한화큐셀 합병 기자회견에서 "유가하락이 태양광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태양광은 발전원이고 석유는 교통수단의 에너지원이자 주요 소비처가 석유화학산업이어서 상관관계가 약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력발전에서 유류발전의 비중이 1%에 불과하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그러나 한화는 유가하락이 직.간접적, 장기적으로 태양광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기차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하는 LG화학과 OCI등 관련업체들은  전기차 수요는 유가보다는 각국 정부의 환경오염 규제로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올해부터 2018년까지 수주한 물량만도 10조원이 넘기 때문에 유가하락을 이유로 사업규모를 조정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