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일 박사, 삼성 수요사장단회의서 "리더는 기본과 원칙 지켜야"
상태바
윤호일 박사, 삼성 수요사장단회의서 "리더는 기본과 원칙 지켜야"
  • 녹색경제
  • 승인 2014.12.1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사장단이 위기관리 리더십에 대한 강연을 듣고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영 환경을 돌파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이날 서초사옥에서 열린 수요 사장단 회의에서는 윤호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기후변화연구부장(박사)이 '극한의 위기관리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했다.

윤 박사는 남극 세종기지 대장 등을 맡아 20여년 간 탐구 및 탐사 활동에 전념해 온 전문가다.

윤 박사는 세월호와 대한항공[003490] 사건을 예로 들며 위기를 극복하는데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는 원칙과 기본을 몰랐던 리더인 선장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이라며 "대한항공 역시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위기 시에는 모든 것을 벗어놓고 신속히 내려가서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윤 박사는 설명했다.

윤 박사는 위기를 맞이할 때 리더는 '원칙과 기본을 지키고' '근거없는 낙관주의 대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리더십의 본질은 '조직원을 진정으로 움직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 뒤 이를 위해서 조직원들을 먼저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극에서 조난당했을 때 원칙과 기본을 지키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기 쉽지 않았다"면서 "비전이나 자금동원 능력, 경영철학 등이 리더십이 아니라 조직원들을 진정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리더십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윤 박사는 삼성이 최근 계열사 매각 등을 통한 다운사이징에 나서는 방향과 속도 모두 기본에 충실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박사는 이날 강연 말미에 삼성이 새로운 사업과 제품을 개발하는 등 한 차원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극한 상황에서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남극 장보고과학기지에서 사장단 전략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녹색경제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