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출연(연)과 연계하여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행사 개최
상태바
KIST, 출연(연)과 연계하여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행사 개최
  • 조원영
  • 승인 2014.08.3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KIST 중소기업지원센터는 8월 29일, 30일 양일간에 걸쳐 KIST 패밀리기업 K-Club과 함께 ‘K-Club Workshop’을 KIST 강릉분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지원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K-Club 회원사간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본 행사는 회원 기업들, 회원사와 1:1로 매칭하여 활동중인 KIST 기술 멘토, KIST 중소기업전담 전문위원 및 정부출연연구소(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부품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 등 약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오상록 KIST 강릉분원장, 신경호 KIST 기술사업단장의 개회사에 이어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중소기업지원 정책 안내 및 K-Club 회원사들의 산업분야별 그룹미팅 등이 이루어졌다.

K-Club 회원사의 산업분야별 그룹미팅은 산업분야별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산업동향 파악을 통하여 기업의 기술개발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각 그룹토론에는 KIST 멘토 및 중소기업지원센터의 중소기업지원 전담전문위원들이 참석했다.

또한 K-Club 회원사들이 희망하는 출연연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부품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중소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K-Club Workshop 2014’의 본 행사에 앞서 KIST가 보유한 기술을 무상 또는 중소기업맞춤형 유상조건으로 중소기업에게 양도권 및 실시권을 주는 ‘특허나눔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에서 KIST(신경호 기술사업단장)는 K-Club 회원사인 ㈜코비와 3건(2건 유상, 1건 무상)의 양도계약 및 2건의 무상 실시계약을 체결하였다. ㈜코비는 실시간 수질 원격 관리 시스템을 전세계 보급하여 순수 국산기술력을 바탕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적인 K-Club 회원사 중 하나이다.

KIST 이병권 원장은 “K-Club 프로그램의 확대․강화하여 마케팅, 경영 및 자금 컨설팅, 연구인력 지원, 이종산업간 네트워킹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회원사가 유기적으로 협조하며 중소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K-Club : KIST가 2013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발족한 프로그램으로 KIST 패밀리 기업에게는 KIST 및 협업 기관이 집중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여 사업 초기 단계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14년 현재 36개사의 패밀리기업이 참여 중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