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中기업 현지 CSR 강화...'기업 이미지·브랜드 가치'는 Up, '이직률'은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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在中기업 현지 CSR 강화...'기업 이미지·브랜드 가치'는 Up, '이직률'은 Down
  • 조원영
  • 승인 2014.06.12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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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1. 중국 천진에 위치한 A제조사는 최근 3교대 근무 노동자를 위한 복지동을 신설하고, 샤워시설, 헬스장, 영화관, 오락실, 외국어 교실을 설치했다.

 또 최근 입사한 허우 직원(90년대생)과 매일 소통하고, 부모님 옷 만들어 드리기, 생일 이벤트 등 감동이벤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직률 감소를 통한 고용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복지시설 확충, 직원과의 소통 등을 적극 추진한 결과 지난해 춘절 전후 18%에 달하던 이직률이 올해 4%로 크게 떨어졌다”고 말했다.

사례2. 중국 소재 B사는 중국 현지에서 교육·장학 사업을 적극 펼치고 있다. B사는 2001년부터 총 1,025만 위안, 우리 돈으로 16억7천만원을 지원해 교육시설을 갖추지 못한 지역 34곳에 희망소학교를 세웠다.

사례3. 베이징에 중국본부를 둔 C사는 황사 발생지인 쿠부치 사막에 회사명의로 녹색생태원을 설립하고 총 600만 ㎡ 의 사막에 180만 그루이상의 나무를 심었다. C사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환경관련 공익활동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부활동을 넘는 강화된 CSR활동이 필수 경영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시진핑 정부 출범 이후 중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도 최근 CSR 전담조직을 구축하여 기부, 장학·교육지원, 환경공익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같은 CSR 활동 강화 결과 기업들은 기업 이미지·브랜드가치 제고, 이직률 감소 등의 실질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在中기업 CSR 전담부서 설치 비중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중국진출 한국기업 127개(대기업 40개사, 중소기업 87개사)를 대상으로 '현지 CSR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지 CSR활동을 위한 전담인력과 조직을 갖췄다‘는 기업이 지난 2012년 조사 때보다 15.9%포인트 오른 40.2%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CSR 전담조직 없음‘ 59.8%>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74.5%가 CSR 전담인력과 조직을 구축했다. 중소기업은 20.0%가 CSR 담당부서를 두고 있었으나 2년전 10.2%에 비교하면 2배 가까이 많았다.

대한상의는 “중국한국상회가 지난해부터 주중한국대사관 등과 협력해 구성한 ‘재중 한국기업 CSR추진본부’를 중심으로 재중 한국기업 CSR백서를 발간하는 등 중국진출 우리기업의 CSR활동을 체계적으로 홍보해온 결과, 국내기업의 CSR에 대한 인식이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실제, 중국내 CSR 권위기관인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2013년 중국내 100대 외자기업 CSR 평가지수' 순위에서 국내기업은 평균 40.3점을 획득하며 대만, 일본, 영국기업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CSR 인식 변화 감지 ... 在中기업 절반 “현지 CSR은 필수경영 전략” > “기업이익 사회공헌 차원”

중국 현지 기업들의 CSR에 대한 인식도 2년 전보다 개선됐다. CSR 개념에 대한 인식도를 묻는 질문에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을 위한 공헌활동’(2014년 37.8%, 2012년 41.8%)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던 2년전과 달리 올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경영전략’(2014년 48.8%, 2012년 45.0%)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이 꼽혔다. <‘마케팅 수단’ 9.4%, ‘규제준수비용’ 3.9%>

기부활동부터 장학·교육지원, 문화교류지원, 빈곤지역 지원, 그린오피스 까지 ... CSR 활동 백태

재중 한국기업들의 현지 CSR을 살펴보면 기부에서부터 장학·교육지원, 문화교류지원, 빈곤지역지원, 그린오피스제도 실시 등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중기업의 현지 CSR활동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소비자 책임 분야에서는 ‘품질관리분야’(60.6%)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었다. 이어 ‘고객불만처리제도’(48.0%), ‘고객만족도 조사’(42.5%), ‘고객정보 보호’(40.9%), ‘리콜 실시(29.1%) 등에 나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복수응답>

직원 책임 분야에서는 ‘각종 보험 제공’(81.1%)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직원의견수렴’(67.7%), ‘건강검진’(59.1%), ‘연수제도’(55.1%) 등을 제공하고 있었다. <복수응답>

지역사회를 위한 CSR활동은 ‘기부활동’(49.6%)이 가장 활발한 가운데 ‘고용·구매 현지화’(48.0%), ‘장학·교육지원’(42.5%), ‘재난구호’(40.9%), ‘문화교류지원’(40.2%), ‘자원봉사’(33.1%), ‘빈곤지역지원’(27.6%)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응답>

대한상의는 “지역사회를 위한 CSR활동은 2012년도 조사에 비해 고용과 구매 현지화를 제외한 전 항목에서 응답률이 증가했다”며 “특히 문화교류지원 활동의 응답률이 높아졌는데 이는 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중국 현지문화를 이해하려는 현지화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분야에서는 사무실 내 자원절약∙쓰레기 분리수거 등과 관련한 ‘그린오피스제도 실시’(54.3%)가 가장 많았고 이어 ‘환경인증’(47.2%), ‘환경교육’(39.4%), ‘배기가스·오폐수 등 오염물질에 대한 정화시설’(39.4%), ‘환경공익활동’(37.0%) 등에 나서는 것으로 집계됐다. <복수응답>

CSR경영 했더니 ... 기업 이미지·브랜드 가치는 Up, 이직률은 Down

 
이같은 CSR 활동은 현지 경영활동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 경영효과를 묻는 질문에 절반이 넘는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 제고(51.2%)를 누린 것으로 드러났고 ’이해관계자 관계 강화‘(49.6%), ’이직률 감소‘(32.3%), ’고객만족도 향상‘(29.9%), ’법준수 향상‘(26.8%) 등의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효율 향상‘ 26.0%, ’비용절감‘ 22.0%, ’매출증대‘ 18.9%, 복수응답>

기업들은 CSR 활동과 관련하여 그동안 부족하다고 지적받아온 평가지표나 정보공개에도 적극 나서고 있었다. CSR 활동 관련 정보 공개 여부에 대해 ‘공개하고 있다’는 기업이 62.6%로 2012년 36.6%보다 크게 올랐고,<‘비공개’ 37.8%> ‘CSR 활동에 대한 평가나 성과측정을 실시한다’는 기업도 2년전보다 10% 포인트 오른 33.1%에 이르렀다. <‘실시 안함’ 66.9%>

강호민 대한상의 국제본부장은 “중국진출 우리기업들은 CSR이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중국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경영전략’이라는 인식으로 점차 진화되고 있다”며 “각 기업이 펼치는 CSR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와 더불어 현지 시장에 밝은 CSR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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