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크리에이터 ‘릴카’, ‘뜨뜨뜨뜨’...트위치 영구정지 1년 6개월 만에 밝히는 진실은?
상태바
유명 크리에이터 ‘릴카’, ‘뜨뜨뜨뜨’...트위치 영구정지 1년 6개월 만에 밝히는 진실은?
  • 최명진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05.31 0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위세를 떨치고 있는 인터넷방송 플랫폼 트위치코리아가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현재는 아프리카와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 릴카와 뜨뜨뜨뜨는 지난 25일 ‘트위치코리아의 부패와 영구정지 사태에 대한 진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새로 업로드했다.

그들은 영상 첫머리에서 “나와 릴카는 뷰봇(시청자 수를 조작하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재차 강조한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하며, “트위치 본사와 연락이 닿아 알게 된 트위치 코리아 운영자들의 거짓말과 권력남용에 대해 밝히기 위해 영상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영상에 따르면 릴카와 뜨뜨뜨뜨는 2017년 12월 21일 사전경고 없이 트위치 계정을 영구정지 당했다. 이에 두 사람은 억울함에 트위치코리아에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 트위치코리아 측은 “본사에서 처리한 일”이라며 본사의 헬프 메일 만을 알려줄 뿐, 사실상 요청을 거절했다.

 

이에 두 사람은 메일로 이의를 제기했지만 답장은 오지 않았고, 결국 파트너 계약에 따라 법적중재소송을 진행했다. 하지만 트위치 측 외부 로펌이 계약 때 서명한 조약을 이유로 “법적 문제가 없다”며 맞고소했기 때문이다. 이에 두 사람은 중재를 보류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소송 보류 후 다른 방법을 찾던 중 어렵게 연락이 닿은 본사 직원과의 대화를 통해 모든 것아 트위치 코리아 측의 거짓말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먼저 트위치 본사는 뷰봇 의심 수치를 발견할 경우 이를 해당 스트리머에 알리고 대화를 진행해 소명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트위치코리아가 서면으로 영구정지를 먼저 통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본사 정책을 무시한 트위치코리아의 단독 행동인 것이다.

여기에 트위치코리아 측에서 알려준 본사의 헬프 메일도 일반 사용자를 위한 창구였다. 스트리머의 경우 별도의 헬프 메일이 존재했지만 트위치코리아 측에서 의도적으로 이를 숨긴 것이다.

아울러 본사 직원을 통해 로그를 확인한 결과 당시 트위치코리아 운영자였던 H씨가 직접 영구정지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사람은 “트위치코리아가 처리한 일이기 때문에 관련 승인도 그 쪽에서 받아야 한다는 본사 측의 답변에 따라 절차에 따른 이메일을 보냈지만 트위치코리아는 답변한 기록이 있음에도 이메일을 받지 못했다며 아직까지 방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릴카는 운영자 H씨가 다른 스트리머와 나눈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했다. 해당 메세지 안에는 H씨가 디씨인사이드 내용을 기반으로 한 불명확한 팩트체크를 비롯해 운영자로서 부적절한 다수의 발언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릴카는 “자신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던 H씨가 주관적 판단으로 저와 뜨뜨뜨뜨의 파트너십 계약과 트윕(트위치의 스트리머 도구)을 해지한 것을 확인했다”며, “트위치코리아에서는 본사 정책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거짓말을 했고 사후대처도 원천 차단했다. 제대로 된 절차를 밟아도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뜨뜨뜨뜨는 “채널에서 타인에 의해 돌아갈 수 있는 뷰봇이 의심됐을 때 트위치 코리아 운영자가 같은 상황의 다른 스트리머들과 차별하고 운영자 개인의 주관적 판단으로 경고, 고의성에 대한 검증 절차 없이 정지하고 거짓말까지 한 것은 부당한 처사”라며, “이번 사건을 공개한 궁극적인 목표는 나와 릴카의 명예회복이다. 단 한 번도 부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트위치가 절차대로 조사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적극 협조할 것이다. 트위치 스트리머로서 트위치 코리아의 독단적인 운영과 권력남용에 심한 유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트위치코리아 측은 “현재 영구정지 진행 의혹을 받는 트위치코리아 담당자 H씨가 지난해 3월부로 퇴사한 만큼 사실관계 확인이 어렵다. 법적 이슈가 발생했던 부분은 확인했다”면서도 “퇴사한 매니저가 공권력을 행사한 부분이 부각이 됐기 때문에 사실확인이 더 필요하다. 관계자가 있었다면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다. 자세한 사실관계가 파악돼야 후속조치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극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최명진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