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새해에는 수출ㆍ내수회복ㆍ인재양성에 힘쓸것"
상태바
재계 “새해에는 수출ㆍ내수회복ㆍ인재양성에 힘쓸것"
  • 조원영
  • 승인 2013.12.3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14년 신년사를 통해 우리 경제의 핵심엔진인 수출의 지속 확대를 위해 내수 회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대한상공회의소도 신년사를 통해 "새 시대에 적자생존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과 기업시스템 재구축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30일 "올해 우리나라는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는 경제성장의 불씨를 잘 살려 선진국으로 도약하느냐, 아니면 불안요소를 극복하지 못하고 정체에 빠지느냐를 가르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허창수 회장
허 회장은 "국민들이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수출의 양적 확대 뿐 아니라 내수도 회복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가계부체 안정화를 통한 소비 활성화,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 등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확대 및 일자리 창출 등 경제주체들의 노력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정부와 정치권에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고, 경제활성화 분위기 조성에 앞서달라"며 "용기와 격려 등 기업에 대한 따뜻한 시선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우리 경제에 대해서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3년 연속 무역 1조 달러 달성, 사상 최대 수출액 및 흑자 등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으며, 경제성장률도 지난해 상반기 1.9%에서 하반기 3.6%로 높아지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다만 허 회장은 "전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기조,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과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자산가치 감소, 가계부채 증가 등 내부 문제 등 불안요소가 여전히 잠재하고 있다"며 "이는 기업들에 매출 증가 대비 이익이 감소하는 외화내빈 현상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허 회장은 마지막으로 "올해가 말의 해인만큼, 광야를 힘차게 질주하는 말처엄 우리 경제도 선진국을 향해 달려나가는 한 해가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열정과 도전정신 다시 살려 경제회복 견인차 역할”

박용만 회장
박용만 대한ㆍ서울상공회의소 회장도 30일 ‘2013년 우리경제의 성장률이 높아지고 수출과 경상수지 흑자가 사상최대치를 기록하는 등의 보람과 결실’에 대해 “세계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새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들이 경제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 의미 있는 성과”라 고 말했다.

박 회장은 2014년 새해에는 세계경제가 점차 회복될 전망이어서 우리 경제도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그러나 경기회복의 성과를 온전히 향유하고 사회전반에 회복의 온기가 퍼지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고 진단했다.

박 회장은 그 이유를 “대외적으로 엔저기조가 심화되는 가운데 선진국의 산업부흥과 신흥국의 산업구조 고도화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입지가 도전 받고 있고, 대내적으로도 가계부채와 제조업 경영환경 등이 경제활력 회복에 아직 부담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우리 경제의 회복을 위해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경기회복기를 선점하려는 국가간, 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 경쟁파고를 이겨낼 준비기간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는 점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 한해가 경제회복열차에 오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점검하고 실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박 회장은 “이렇게 중요한 시기를 맞아 우리 기업들은 소명감을 갖고 기업가정신을 발휘하겠다”면서 “세계적 석학들도 극찬했던 한국기업가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다시 살려 경제회복과 사회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에 화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어 “시대흐름을 놓침 없이 앞서가려면 투자와 R&D 확대 등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새로운 시대에 적자생존할 수 있도록 거대환경 변화를 통찰한 후 사업을 재정의하고 인재양성과 기업시스템 재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단기목표보다 가치를 중시하는 경영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의 존재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데 있는 만큼 시장이 바라는 새 가치를 창출해 기업을 성장시키고 사회에 기여하겠으며 고객의 안전과 시장의 신뢰를 중시하는 한편, 거래처와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와의 공동선을 추구하고 시민사회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