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200만명 돌파... 별 3개 추가 적립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200만명 돌파... 별 3개 추가 적립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2.1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가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인 ‘스타벅스 리워드’의 누적 회원 수 120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서민 커피' 여부는 잘 모르겠지만 전 국민의 23%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된 것인데요. 스타벅스는 이를 기념해 19일부터 25일까지 매일 오후 2시부터 음료 한 잔 구매 시 추가 별 3개를 즉시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편 롯데마트가 19일 리뉴얼한 오프라인 전용 '롯데마트GO' 앱을 선보입니다. 이번 리뉴얼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자 '핵심 기능 위주의 화면 재구성'과 '개인별 맞춤 서비스 확대' 두가지 방향을 설정해 진행했다는데요. '전단'에서는 현재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을 전부 볼 수 있으며, '추천상품'에서는 고객 개인별로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위주로 상단에 노출시킴으로써 별도 검색 없이 곧바로 상품을 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이마트가 3월 개학을 앞두고 신학기 준비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오늘(18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스타벅스가 ‘스타벅스 리워드’의 누적 회원 수 12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음료 한 잔 구매 시 추가 별 3개를 즉시 적립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가 ‘스타벅스 리워드’의 누적 회원 수 12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음료 한 잔 구매 시 추가 별 3개를 즉시 적립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인 ‘스타벅스 리워드’의 누적 회원 수 1200만명 달성을 기념하는 추가 별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2월 19일부터 2월 25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매일 오후 2시부터 매장 영업 종료 시간까지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파트너 제조 음료를 구매하면 음료 한 잔당 별 3개를 즉시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음료 한 잔을 주문하면 기존 방문별 1개에서 추가로 3개의 별이 적립되어 총 4개의 별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구매 영수증 금액이 1만원을 넘으면 별 1개가 추가되며 개인컵을 사용할 경우에는 에코별 1개도 함께 적립된다. 

아울러, 이벤트 기간 내 스타벅스 리워드에 신규 가입한 고객에게는 5개의 별을 2월 29일에 일괄 적립해 준다.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2011년 9월 처음 선보인 이후 2023년 1월 누적 가입 회원이 1000만 명을 돌파했다.
 
같은 해 9월에는 1100만명을 넘어섰고 이후 100만명 단위 도달 기간으로는 최단 시간인 5개월 만에 1200만명을 달성했다. 1200만명은 대한민국 인구 5175만명의 23%에 달하는 비중이다.

이처럼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수가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는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강화한 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는 지난해부터 고객 혜택을 맞춤형으로 다양하게 구성하는 동시에 자체 앱 이용 편의성을 강화해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게 프로모션 음료 사이즈업 쿠폰 및 할인 쿠폰, 1+1 쿠폰, 무료 음료 쿠폰, 별 추가 적립 등 서프라이즈 앤 딜라이트(Surprise & Delight) 경험을 전달하는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최근 주문한 메뉴를 빠르게 재주문 할 수 있도록 한 퀵 오더 서비스, 물품형 상품권 잔액 적립 서비스 도입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사용하면 제조 음료 주문 시 에스프레소 샷, 시럽, 자바 칩, 휘핑크림 등을 무료로 추가할 수 있으며, 생일 무료 음료 쿠폰을 비롯해 골드 회원이 되면 별 12개 적립 시마다 무료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올해 1월에는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개인 컵을 이용하면 영수증당 에코 스탬프를 한 개씩 적립해 주고, 에코 스탬프 적립 미션 달성 시 스타벅스 NFT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타벅스 김범수 마케팅담당은 “스타벅스 리워드의 누적 가입 고객이 1200만명을 달성하며 고객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고객들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맞춤형 혜택 확대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더욱 간편해진 앱을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오는 19일 리뉴얼을 완료한 오프라인 전용 앱 ‘롯데마트GO’를 오픈한다. 이번 리뉴얼은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 대상으로 더 나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위해 진행된 것으로, 메인 화면의 UI(사용자 환경)와 UX(사용자 경험)를 전면 개선했다. 더불어 마트와 슈퍼의 통합 기조를 한층 강화하고자 롯데슈퍼를 주 이용 점포로 설정하면 슈퍼의 모바일 전단지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새롭게 도입했다.

이번 리뉴얼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핵심 기능 위주의 화면 재구성’과 ‘개인별 맞춤 서비스 확대’다. 먼저, 롯데마트는 앱 홈 화면에서 기존 화면 구성 항목이었던 ‘채널ON’, ‘클럽’, ‘문화센터’ 대신 ‘전단, ‘추천상품’, ‘MY혜택’으로 재구성했다. 해당 앱이 오프라인 전용 앱인 만큼 마케팅 영상이나 쇼핑 외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항목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예시로 해당 고객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점포로 변경 후 ‘전단’을 클릭하면 해당 점포의 전단 상품과 더불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추천상품’과 ‘나만의 쿠폰’ 서비스를 통해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천상품’에서는 개인별 구매데이터를 토대로 해당 고객이 자주 구매하거나 선호하는 상품을 위주로 상단에 노출시켜 별도 검색 없이 곧바로 상품을 접할 수 있게 했다. 더불어 해당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 쿠폰을 상품별로 제공한다. 해당 쿠폰 사용 희망 시 다운로드 후 ‘나만의 쿠폰’에 들어가 사용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통해 충성 고객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앱 리뉴얼 외에도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멤버십 서비스인 ‘스노우포인트’를 강화한 ‘스노우플랜’을 19일에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제일 낮은 회원 등급(ACE)이 전월 2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포인트 최대 적립률을 0.6%에서 1%로 상향시키고, 가장 높은 두개 등급(MVG, VIP)에서는 등급 유지 기준이었던 전월 실적 제한(20만원 이상 구매금액 유지)을 폐지했다. 

더불어 3월 1일부터는 GOLD 등급 이상의 단골 고객 대상으로 롯데슈퍼에서 사용 가능한 금액 할인 쿠폰을 포함해 롯데시네마 영화 할인쿠폰, 롯데마트 문화센터 강좌 할인 등 회원 대상으로 제공하는 각종 제휴 혜택을 추가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앱 리뉴얼 오픈을 맞아 스노우플랜을 추가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롯데마트GO’ 앱 업데이트와 응모를 하는 고객에게 스노우플랜 10포인트를 증정하며, 응모완료 고객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3만 포인트를 추가 증정한다.

이슬아 롯데마트∙슈퍼 개인화마케팅팀 담당자는 "이번 앱 리뉴얼은 사용성 개선과 혜택 강화를 토대로 롯데마트·슈퍼 충성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진행됐다"며 "고물가 시기 고객분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고자 업계 최대 적립과 더불어 다양한 부가 혜택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리뉴얼한 만큼 혜택이 풍성한 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마트가 3월 개학을 앞두고, 신학기 준비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학생용 가구는 최대 50% 할인하고, 노트북 등 디지털 가전도 혜택가에 판매한다.

먼저 고물가에도 고객들이 신학기 가구를 저렴하게 장만할 수 있도록 가격을 반값으로 낮춘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3월 14일까지 ‘데코라인 밀키/피코/라떼/하버드 책상세트’ 4종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데코라인 책상 4종은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책상과 수납공간에 집중해 실용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가구 합산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배송과 설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20만원 미만 구매 고객에게는 2만원에 배송과 설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가전에서는 삼성과 LG 인기 노트북 행사를 2월 29일까지 진행한다. LG 인기 노트북 그램 16은 행사 카드로 구매 시 최대 75만원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삼성 갤럭시북4 프로는 최대 10만원 할인과 함께 추가 포인트를 지급한다.

아울러 2월 23일부터 25일까지 디지털 가전 3대 인기 품목인 LG 그램 16, 갤럭시 S24, 애플 아이폰 15 행사 모델 구입 시 스타벅스 상품권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이마트 내 에이스토어에서는 대학생과 고등학생 인증을 할 경우 애플 인기 제품을 특별가에 판매한다. 대학생은 카카오톡 학생증 ‘나의 혜택’에서, 고등학생은 토스 앱 내 ‘혜택’ 페이지에서 학생 쿠폰을 발급 받을 수 있다. 학생 쿠폰 적용 시 맥북 에어13을 99만9000원에 판매하고, 아이패드 에어5를 20만원 할인해준다

이 밖에도 일렉트로맨 27인치 모니터와 노브랜드 24인치 모니터를 행사 카드 구매 시 각 2만원과 3만원 할인된 14만9000원과 8만9000원에 판매한다.

신학기 필수 잡화와 문구, 식기류 행사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오는 2월 29일까지 캐릭터 아동가방과 실내화, 양말을 행사카드로 2개 이상 구매 시 30% 할인하며, 3M 문구 행사 상품을 5000원과 1만원 이상 구매 시 각각 1천원, 4000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아동들이 선호하는 캐릭터 ‘캐치티니핑’, ‘산리오’, ‘포켓몬’, ‘헬로카봇’ 등으로 디자인 된 식기류도 1개 구매 시 20%, 동일 캐릭터 상품 2개 이상 구매 시 30% 할인해준다.

이마트 관계자는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고, 부모님들의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할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기획해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현대홈쇼핑이 콘텐츠 커머스 ‘앞광고제작소’를 활용해 20~30대 중심의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자체 유튜브 채널 ‘앞광고제작소’가 지난해 4월 1차 방송을 시작으로 같은해 12월 4차 방송까지 누적 조회수가 86만회를 돌파하고, 4차 방송의 경우 상품 구매고객 중 20~3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앞광고제작소’는 현대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내놓은 가격 협상 콘셉트의 딜커머스 예능 프로그램이다. 출연자들이 매 회마다 특정 상품의 할인율을 협상하고, 해당 할인가로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쇼라’에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현대홈쇼핑 모바일 플랫폼간 시너지를 확대하고 유튜브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를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려는 ‘원 소스 멀티채널’ 전략에 해당한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4월 단백질 제품 ‘셀렉스’, 7월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스탠리’, 9월 로봇청소기 ‘로보락’, 12월 종아리마사지기 ‘풀리오’ 등 총 4편의 ‘앞광고제작소’ 콘텐츠를 공개했다. 특히 4차 풀리오 상품은 유튜브 공개 후 현대H몰에서 진행한 판매 기획전(12월 21일~27일)에 접속자만 13만명이 몰렸으며, 주문금액이 7억원을 돌파해 ‘앞광고제작소’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기획전을 통해 풀리오를 구매한 전체 고객 중 현대H몰 신규 가입 고객은 90%에 달했다. 콘텐츠 커머스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고객 호응에 힘입어 현대홈쇼핑은 오는 19일 낮 12시 5차 콘텐츠를 공개한다. 5차 방송 상품으로는 SNS 등에서 인기가 높은 건강 주스 브랜드 ‘달심’을 소개하는데, 유튜브 채널 ‘밈고리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코미디언 김지유‧한지원‧허미진이 함께 출연해 재미요소를 한층 강화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콘텐츠에서 공개된 할인가로 현대H몰에서 오는 25일 자정까지 판매를 진행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예능과 상품 판매를 결합한 콘텐츠 커머스가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앞광고제작소’를 월 1회 고정 편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예능 특화 채널로서 브랜딩을 강화해 젊은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오는 19일부터 3월 3일까지 ‘새학기 새출발 디지털 페어’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디지털 페어는 새학기를 앞두고 노트북/태블릿PC/헤드셋/이어폰/모니터/마우스/키보드 등 디지털 기기가 필요한 학생 고객들을 위해 쿠팡이 마련한 것으로, 6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다. 

LG전자, 주연테크, 브라운, 캐리어, 더함, 레노버, 보스 등 인기 디지털 기기 브랜드가 참여하며 각 브랜드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관도 준비되어 있다.

대표 추천 상품으로는 △LG전자 그램 14 코어 울트라5 인텔 Iris 에센스 화이트 (저장용량 256GB, RAM 용량 16GB) △주연테크 FHD LED 100Hz 모니터 61cm V24FX △티피링크 1080P FHD 360도 비전 WIFI 실내 감시카메라 Tapo C200 등이 있다.

이사를 앞둔 자취생을 위해 쿠첸, 테팔, 비달사순 등의 다양한 가전 브랜드도 준비했다. 대표 상품은 △테팔 스타일리시 토스터기 솔레이 TT303AKR △쿠첸 브레인 IH 전기압력밥솥 CRH-TWK0670W △비달사순 2000W 파워 블랙 앤 로즈 헤어 드라이기 VSD120K 등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전 페이지 내에 별도의 테마 코너도 마련했다. 새학기 필수 노트북 추천하는 코너를 비롯해 태블릿PC 추천제품 코너, 신학기 선물로 적합한 헤드셋/이어폰 등을 모아볼 수 있는 코너 등이 준비돼 있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신학기 및 이사철에 수요가 늘어나는 디지털 및 가전기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한 행사”라며 “흔치 않은 기회를 잘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풀무원재단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배영직)과 공익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측은 지난 16일 풀무원재단 윤민호 사무국장, 강동송파교육지원청 배영직 교육장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학생·교사 대상 먹거리, 환경, 공감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협력 및 지원하기로 양 기관이 뜻을 모아 성사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바른먹거리 및 환경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지원 ▲학생, 교원의 먹거리 및 환경 관련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상호 지원 협력 ▲학생, 교원들을 위한 공감 교육 프로그램 지원 및 홍보 등의 사항을 이행하기로 했다.

풀무원재단은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며,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학생 선정 및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지원한다. 양측은 특히 공감 교육 교사 양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포함하여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풀무원재단 윤민호 사무국장은 "지역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풀무원재단의 공익사업 노하우를 활용한 공익분야 바른먹거리, 환경, 사회 영역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프랑스 파리 방문 티켓을 놓고 경쟁할 8명의 ESG 크리에이터가 선정됐다. SPC그룹(회장 허영인)은 프랑스 파리의 파리바게뜨 방문 기회를 두고 경쟁할 크리에이터를 뽑기 위해 사전공모를 한 결과, 6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총 4개국에서 8명의 크리에이터를 선발했다고 18일 밝혔다.

8명의 ESG 크리에이터들은 ‘K컬처’·‘K푸드’를 전세계에 알리는 데 관심이 많은 국내외 20~30대 청년들로 구성됐다. 한국에 거주하는 오스트리아·미얀마·에스토니아 등 총 4개국 출신 외국인 4명과 한국인 4명이다. 또한 신규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해 멘토링을 지원하고자 1만 명 내외의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들도 포함했다.

△ 한국조리고를 졸업하고 K식문화를 알리며 ‘청년 방랑식객’으로 활동 중인 ‘믿식당’ △ K-POP, K뷰티 등 K컬처를 해외에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레이첼 킴’ △ 미얀마 출신으로 한국 문화에 푹 빠져 <KBS1 이웃집 찰스>, <MBC 대한외국인> 등에 출연했던 ‘카잉’ △ K푸드를 사랑하는 에스토니아 출신 댄서 ‘Elisa Marie 능력자’ 등이다. 

이들은 3월부터 10개월 동안 ‘친환경·나눔·사회공헌’ 등 ESG 활동을 소재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경쟁을 벌이게 된다. 가장 우수한 활동을 펼친 크리에이터(1명)에게는 △프랑스 파리의 파리바게뜨를 방문해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항공권과 현지 경비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활동기간 동안 각 크리에이터에게는 △콘텐츠 제작비(롱폼 100만원, 숏폼 30만원) 지원 △영상 전문가의 밀착 멘토링 등의 활동 혜택도 제공된다.

ESG 크리에이터들은 19일 발대식을 갖고, ‘소비자와 함께하는 ESG활동'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들은 SPC그룹과 함께 △매장에서 실천하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탄소중립으로 ‘지구환경 지키기’ △빵으로 실천하는 ‘따뜻한 나눔’ 등 매월 다양한 ESG 활동을 펼치고, 이를 영상으로 만들게 된다. 

SPC그룹 관계자는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ESG 활동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보여줌으로써, 전 세계 소비자들과 다른 기업들이 친환경·나눔·사회공헌에 동참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