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교보생명-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 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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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교보생명-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 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 나섰다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12.26 14: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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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가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앱을 '사장님 플러스'로 개편하고 PC용 웹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사장님 플러스 웹 서비스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웹 서비스로 노트북 PC 및 포스(POS)를 사용한 상세한 매출·입금 관리부터 마케팅을 아우르는 매장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월별 매출을 캘린더로 모아서 확인할 수 있으며 카드, 현금, 배달 앱의 2년치 데이터를 한 번에 검색하고 필요한 항목을 설정해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이 서비스는 '가맹점 사장님'만 이용할 수 있으며 점차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매장 PC와 포스(POS)에서 보다 상세한 매장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나은행은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 도입 사업장의 적립금 금융 지원을 위한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롭게 구축된 이 시스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의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금리예측모델'을 탑재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당해 연도 부담금 산정을 위한 예상 재정검증을 적시 지원받게 되며, 보다 자세한 분석을 원하는 경우 미래 시점의 퇴직부채와 부담금 예측치도 제공받을 수 있게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교보생명-굿네이버스, 인도네시아 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 나섰다

교보생명은 굿네이버스와 함께 인도네시아 버카시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그린스쿨 지원사업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그린스쿨은 교육 시설을 친환경 자재로 개보수 하는 등 안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교실 중 14% 만이 교육 제공에 양호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0명 중 8~9명의 아이들은 곰팡이, 석면 등 위험에 노출된 교실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인도네시아 버카시 지역에 있는 수카라피 초등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한 장기 휴교로 오랜 시간 방치돼 있었다. 하지만 이번 그린스쿨 지원 사업을 통해 노후화 된 교실은 친환경적으로 리모델링되고, 학생들은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교보생명과 굿네이버스는 교실 개보수와 함께 학교 외부에 온실을 조성해 학생들의 과학 탐구와 환경 활동도 도왔다. 새롭게 만들어진 온실에서 학생들은 직접 식물을 기르고, 식물을 활용해 천연 염색도 해보며 환경보호와 친환경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또한 교육 시설 개보수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 사회의 환경 인식 제고를 위한 그린히어로를 조직해 재활용 분리수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나무심기 등 환경 인식 개선 교육을 제공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버카시 지역 아동들에게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기후위기 문제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많은 어린이들이 배움의 희망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교보생명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사장님플러스’ 브랜드 개편과 함께 '웹 서비스' 개시

카카오페이가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앱을 ‘사장님플러스’로 개편하고 PC용 웹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장님플러스’ 웹 서비스 출시로 매장 PC와 포스(POS)에서 보다 상세한 매장 관리가 가능해진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비즈니스’를 활용하는 소상공인들이 더 직관적으로 서비스를 인지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장님플러스’로 브랜드명을 변경했다. ‘사장님은 덜하고, 카카오페이가 더한다’는 의미와 소상공인 사장님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가 담겼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브랜드 개편과 함께 사장님플러스 PC용 웹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장님플러스 웹 서비스는 ‘가맹점 사장님’만 이용할 수 있으며 점차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웹 서비스로 노트북 등 PC 및 포스(POS)를 사용한 상세한 매출∙입금 관리부터 마케팅을 아우르는 매장 관리가 가능해진다. 월별 매출을 캘린더로 모아서 확인할 수 있으며, 카드, 현금, 배달 앱의 2년 치 데이터를 한 번에 검색하고 필요한 항목을 설정하여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따로 관리용 엑셀파일을 사용할 필요 없이 결제수단별∙일별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사장님플러스 웹 서비스는 소상공인 버전과 프랜차이즈 버전 두 가지로 제공된다. 소상공인 사장님은 앱 또는 PC 등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이용 가능하다. 매출∙입금 내역 확인 등 기본적인 매장 관리뿐 아니라, 카카오페이 ‘내 주변’ 서비스를 활용한 매장 홍보도 PC로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앱에서 이용했던 것처럼 별도의 비용 없이 매장 소식, 혜택, 쿠폰, 매장 키워드를 등록하고 ‘내 주변’ 서비스를 활용해 매장을 알릴 수 있다. 이외에도 세금계산서, 한도∙채권 가상 계좌 개설 및 확인, 카카오페이 가맹 확인서 등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들도 출시됐다.

웹 서비스의 프랜차이즈 버전은 다수의 가맹점을 관리하는 프랜차이즈 담당자에게 최적화된 형태로 월별∙건별 매출∙입금 내역 조회와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직원 관리, 가맹점 추가 및 삭제, 가맹 정보 열람, 추가 가맹점 연결이 지원된다. 차별화된 웹 디자인을 통해 프랜차이즈 정산 담당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장님플러스 브랜드 개편과 웹 서비스 출시가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인 만큼 카카오페이는 계속해서 다양한 무료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중이다. 최근 입금 위젯과 NFC 태그결제도 탑재되었으며, 소상공인들이 쉽게 매장을 홍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도 준비 중에 있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브랜드 개편과 웹 서비스 출시를 통해 보다 많은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실질적 효익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분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 구축

하나은행은 확정급여형(DB:Defined Benefit,이하‘DB') 퇴직연금제도 도입 사업장의 적립금 운용 지원을 위한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기업(CIC:Company In Company)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의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금리예측모델’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당해 연도 부담금 산정을 위한 예상 재정검증을 적시 지원받게 되며, 보다 자세한 분석을 원하는 경우 미래 시점의 퇴직부채와 부담금 예측치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퇴직부채와 적립금에 대해 자산·부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1,000가지 시뮬레이션 결과(Asset-Liability Management, ALM)를 바탕으로 사업장의 납입 부담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적립금 투자 포트폴리오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을 통해 확정급여형(DB) 제도에 가입한 기업의 ▲퇴직부채 분석 ▲목표수익률 설정 ▲자산배분 ▲위험관리 및 성과평가에 이르는 적립금 운용 프로세스(Plan-Do-See)를 체계적으로 원스톱 지원키로 했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에 DB 적립금을 맡기고 있는 기업은 본 솔루션을 통해 기업 특성에 맞춘 ▲퇴직부채 전망 보고서 ▲자산배분 제안서 ▲위험관리 및 성과평가 보고서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적립금운용계획서(IPS:Investment Policy Statement) 및 적립금운용위원회 보고자료 작성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하나은행 연금사업본부 관계자는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를 적용하고 있는 기업의 적립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인 DB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지만, 기업 담당자가 적립금 운용의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하나 DB 자산관리 솔루션(ALM)」시스템을 통해 기업 담당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체계적인 적립금 운용을 통해 수익률 제고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DGB생명]

○...DGB생명 김성한 대표,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DGB생명의 김성한 대표이사가 환경 보호를 위한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26일 밝혔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발생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해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환경부의 주도로 지난 2월 시작된 캠페인이다. 참여자는 일(1)회용품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동작이 담긴 사진을 소셜미디어(SNS)에 게시하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챌린지를 진행한다. 현재 공공기관, 기업, 단체 등 각계 인사들이 캠페인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김성한 대표는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의 지목을 받아 이번 챌린지에 동참하게 됐다. 챌린지의 다음 참여자로는 권오광 강원특별자치도 경제진흥원장을 지목하며 일회용품 제로를 생활화할 것을 적극 독려했다.

DGB생명은 올해 6월 DGB캐피탈과 함께 청계천과 광화문 인근을 걸으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 활동 ‘DGB 쓰담쓰담’ 걷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5월에는 ‘ESG 마운틴 플로깅’ 행사를 개최해 김성한 대표와 임직원들이 청계산 등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또한, 김성한 대표는 우리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수산물 소비 장려 챌린지’, 마약 근절을 위한 ‘노엑시트(NO EXIT) 릴레이 캠페인’ 등 다방면의 사회적 문제에 꾸준히 동참해왔다.

○...KB국민은행, 서민 주거안심 위한 ‘SH임차형 공공주택’ 전용관 오픈

KB국민은행은 전세 사기로 걱정하는 서민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와 손잡고‘SH임차형 공공주택’전용관을 KB부동산에 신설했다고 밝혔다.

전용관 신설은 지난 6월 KB국민은행이 SH공사와 체결한‘서울형 안심전세은행’구축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KB국민은행은 SH공사의 임차형 공공주택 입주자격 및 매물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KB부동산에 플랫폼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SH임차형 공공주택 입주 예정자가 거주를 원하는 주택을 공인중개사를 통해 직접 찾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전용관 오픈을 통해 SH공사가 민간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저렴한 임대료로 재임대하는 ‘기존주택 전세임대’, 보증금 일부를 서울시가 지원하는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과 같이 공인중개사가 직접 등록한 SH임차형 공공주택 매물을 KB부동산 앱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됐다.

SH 전용관은 복잡한 자격확인 절차를 간소화하고 각종 편의기능을 도입했다. KB부동산 앱에서 간단한 설문을 거쳐 자산이나 소득기준 등을 입력하면 내게 맞는 상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전세안전진단을 비롯해 SH공사와 전세계약이 가능한지 여부도 사전에 점검 가능하다. 내년 초에는 임차형 공공주택 계약 관련 집주인 동의 여부, 월 이자 등을 계산할 수 있는 예산 간편계산기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SH공사의 모집공고가 시작되고 이용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전용관을 홍보할 계획이다. 대출 및 보증금 관련 금융서비스 연계, 물량 확대 등 중장기적인 협업도 지속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부동산에 서민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주거공간 정보를 제공해 전세사기 불안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며“SH공사와 성공적인 민관 협업사례를 구축한 만큼 앞으로도 공공과 협업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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