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금융]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빅테크 견제 작심 발언 화제···"전반적 규제체계 정비 필요"
상태바
[디지털금융]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빅테크 견제 작심 발언 화제···"전반적 규제체계 정비 필요"
  • 박종훈 기자
  • 승인 2021.03.10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금융 도래는 필연적···은행 경쟁력은 보다 높은 보안 수준과 금융전문성"
▲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장 (사진 = 은행연합회 제공)
▲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장 (사진 = 은행연합회 제공)

 

빅테크들의 금융산업 진출이 본격화되며 기존 은행업 역시 도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전통 은행의 대변자라할 수 있는 은행연합회장이 빅테크 견제 발언을 해 주목된다.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 회장은 9일 오후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빅테크의 신용위험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규제체계 정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견제구를 던졌다.

이날 김 회장은 "디지털금융 혁신정책이 기존 금융권에 대한 역차별을 초래하고, 빅테크의 시장지배력 확대가 금융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여러 군데에서 제기돼 왔다"며 포문을 열었다.

특히, 핀테크와 빅테크를 구별하는 규제가 필요하다며, 영향력이 큰 빅테크 플랫폼에 대해선 보다 철저한 영업규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아직까지 금융상품의 중개나 대리가 중심인 빅테크와 핀테크에 비해 "은행권은 비교적 높은 보안 수준을 가지고 있고, 금융상품 전반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는 게 경쟁력"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김 회장은 향후 임기 내 완화하고 싶은 규제로 "은행이 종합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서 걸림돌이 되는 규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국회나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사회가 고령화되는 등 국민들의 금융수요가 적극적인 자산관리 위주로 전환되고 있지만, 현 금융시장 상황은 운용부문은 전문성이 높지 않고 영세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으며, 판매부문도 수수료 위주의 영업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대외적 신인도가 높은 은행이 국민의 전 생애주기별로 금융수요에 맞춰서 다양하면서도 적극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은행의 신탁, 일임 업무 등이나 파생결합펀드 등에 대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단 의미다. 

관건은 최근 일련의 사태들로 인해 은행권 역시 얼마나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을 수 있을지다.

김 회장은 "은행권도 규제완화에 부응해서 리스크와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과 영업에 대해서는 보다 강화된 내부통제기준을 적용하여 소비자보호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그렇게 보완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종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