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정의선, 친환경차 보급 위해 '합심'..."전국 30분내 수소충전 현실화"
상태바
정세균-정의선, 친환경차 보급 위해 '합심'..."전국 30분내 수소충전 현실화"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1.02.1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개최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등과 '배터리 리스 사업 양해각서' 체결

"올해는 친환경차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다."

정재계가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는 말이다. 

여기에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친환경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면서 친환경차 보급이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부처별 중점 추진 정책을 논의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정부 청사가 아닌 외부에서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에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2025년까지 향후 5년간의 친환경차 육성전략을 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 활용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현대차]

정 총리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배터리 리스 사업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했다. 현대차는 이번 MOU를 통해 전기차 구매 초기 비용부담을 낮추고 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이용 주기 전반에 걸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 비용이 제외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한 뒤 배터리 대여 비용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초기 구매비용을 낮추는 장점이 있다.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실증 사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택시 플랫폼 사업자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할 방침이다. 배터리 보증은 물론 교체용 배터리 판매도 담당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사용후 배터리를 매입해 안전성 및 잔존 가치를 분석한다. 또 사용후 배터리로 ESS를 제작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 탑재하고, 해당 충전기를 차량 운용사인 KST모빌리티에 판매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부와 산업계가 전기차 보급과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사례”라며 “새로운 혁신 모델 실증을 통해 전기차 생태계가 조기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국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와 정의선 회장. [사진 현대차]

정세균 총리는 오후에 정의선 회장과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시승했다. 

정 총리는 “올해부터 공공 부문에 전기차·수소차 의무 구매 목표제를 신설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렌트, 운수 등 기업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민간 부문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공공·민간 수요창출을 통한 공급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를 시행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을 통해 2025년 차량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낮춘다는 목표도 세웠다.

충전소도 대폭 확대한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릴 계획이다.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수소충전소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가 구축된다. 정부는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논의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