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에티오피아와 과학기술 등 협력
상태바
KIST, 에티오피아와 과학기술 등 협력
  • 김경호
  • 승인 2013.10.0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6.25 전쟁시 황실 근위대를 파견하는 등 우방국인 에티오피아의 과학기술 및 경제발전을 위해 에티오피아 최초의 과학기술 국립대학인 아다마 과학기술 대학교와 협력하기로 했다.

문길주 KIST 원장(오른쪽)과 이장규 아다마과학기술대학교 총장이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문길주)은 에티오피아 아다마 과학기술대학교(Adama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ASTU), 총장 이장규)와 연구자, 교원, 학생 등 인적 교류와 공동 연구 추진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30일 아다마 대학교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KIST에서는 지난 4월 말, 7박 8일 간 아다마 대학교 교수들이 방문해 에티오피아 경제개발계획 자문 연수를 받았고, 9월에는 본 대학 연구원이 KIST 방문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하/폐수 처리 기술 연구를 수행중이다.

본 협약은 이러한 협력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과학기술분야 협력이 에티오피아의 과학기술 역량강화 뿐 아니라, 국가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KIST는 또한 협력협정 체결 후 아다마 대학교의 발전 및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나눔 기금을 기부하였다.

아다마대학교는 에티오피아 최초의 국립 과학기술대학교이자 에티오피아 두 번째 규모(교수진 천여명 및 학생 2만여명)로서 한국의 카이스트와 유사한 대학교이다. 2011년 이장규 전 서울대교수가 총장으로 취임하였고, 이무하 서울대 교수, 권호열 강원대 교수 등이 단과대학장으로 부임한 바 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