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나주부영CC에 들어선다... 정부·지자체 지원 ‘절실’
상태바
한전공대, 나주부영CC에 들어선다... 정부·지자체 지원 ‘절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1.2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본사로부터 2km 인접한 120만㎡ 면적, 설립비용 5000억원 마련 난항
28일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 발표된 나주부영CC 모습.

에너지산업계와 호남지역의 태풍의 눈이었던 에너지 특화대학인 한전공대의 부지가 결정됐다. 한전 본사와 인접한 나주시 빛가람동에 위치한 나주부영CC가 그곳.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는 28일 정부 서울청사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열린 ‘한전공대 범정부 지원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나주 부영CC를 한전공대 입지로 선정했다.

김우승 한전공대 입지선정위원회 국내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나주 부영CC가 6곳 후보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전공대 부지 후보로는 광주 북구 첨단산단 3지구,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승촌보 일대 등 광주 3곳과 부영CC, 농업기술원, 산림자원연구소 등 나주 3곳이었다.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입지 여건과 경제성 및 지원계획 등 2단계 심사를 진행한 끝에 전남 나주 부영 CC 일대가 총점 92.12점(100점 만점)을 받아 유력 후보였던 광주의 첨단산단 3지구(87.88점)를 제치고 한전공대 1순위 후보지로 확정된 것.

위원회의 설명에 따르면, 부영CC 일대는 주요 심사항목인 부지 조건과 경제성, 지자체 지원계획, 개발규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고, 특히 부지의 물리적 환경, 부지 제공조건, 운영 지원계획, 인허가 용이성 등의 항목에서 경쟁 후보지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광주와 나주의 첨예한 경쟁을 의식한 듯 위원회는 “외부의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위원은 출생지, 출신학교, 부동산 보유 등 지역 이해관계를 철저히 배제하고 구성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수립과 심사를 실시했다”면서, “향후 1순위 후보지를 대상으로 지자체 제안내용의 이행을 확약하기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부지조성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및 선정된 후보지를 대상으로 캠퍼스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나주부영CC가 한전공대 부지로 발표되자, 강인규 나주시장은 곧바로 ‘시민여러분께 드리는 글’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해 “대한민국 에너지수도 나주 건설에 한 획을 긋는 위대하고 당당한 성과”이며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에너지 분야 내실 있는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과 미래 먹거리인 에너지밸리 성공을 뒷받침할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강 시장은 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특별법 제정 등 제도적 기반과 이주민 지원 대책, 전담조직 운영 등 행·재정적 지원 방안이 시급히 논의돼야 한다”며 정부의 지원을 강조했다.

한편, 최종부지에서 탈락한 광주 북구를 지역구로 둔 최경환 국회의원은 28일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첨단3지구로 유치가 안 된 것은 매우 아쉽지만, 한전공대의 성공적인 추진을 바란다”며 아쉬움 속에 축하를 전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25일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최종용역보고서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부지부터 선정하는 것은 시기상조이자, 문재인 정권 임기 중에 공약을 달성하기 위한 무리하고 오만한 사업추진에 불과하다”고 반대 뜻을 분명히 하고, “문 정권과 한전은 제대로 된 준비 및 계획도 없이 졸속으로 추진 중인 한전공대 설립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전공대 부지로 선정된 나주부영CC는 한전본사로부터 직선거리로 약 2km 떨어져 있고, 면적은 약 120만㎡에 달한다.(대학 40만㎡, 연구 및 클러스터 80만㎡)

지난해 발표된 중간용역 결과에 따르면, 한전공대는 학생 1000명, 교수진 100명으로 2022년 3월 개교 목표로 진행된다. 2050년 기준 세계 톱 10 에너지공대를 지향하며, 학생들에게는 학비 부담과 기숙사 비용을 전액 면제해 주고, 총장은 노벨상급 국제상 수상 경력자를 초청해 미국 최고 수준(100만 달러+α)연봉과 학교 운영 전권을 주는 등 교수들에게도 파격 대우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까지 약 5000억원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운영에는 그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전은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으나, 정부는 아직 지원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자칫하면 적자 기업인 한전의 부담으로 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전 관계자는 “아직 한전공대 설립 초기 과정이라 부지를 제외한 어떤 것도 최종 결정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공약으로 설립되는 한전공대에 정부 지원이 투입되는 것은 상식적인 일’이라는 공감대가 한전 내부에 형성돼 있어, 만약 정부 지원이 부족하거나 전무할 경우 한전공대 설립과 운영은 한전 재정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