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Car(케이카), 성별·세대별 중고차 색상 선호 순위는...'2030은 흰색, 6070은 검정색·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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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Car(케이카), 성별·세대별 중고차 색상 선호 순위는...'2030은 흰색, 6070은 검정색·은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30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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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은 검정색, 여성은 흰색 계열 선호… 연령별·성별 선호 색상 뚜렷해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매매 전문기업 K Car(kcar.com, 사장 최현석)는 지난 2년간 K Car(케이카) 직영점 및 홈서비스를 통해 거래된 직영 중고차 11만대를 분석한 결과, 무채색 중고차가 전체 거래의 89%를 차지한다고 30일 밝혔다.

가장 많이 구매한 중고차의 색상은 흰색으로, K Car(케이카) 고객의 24.9%가 흰색 중고차를 선택했다. 검정색은 20.8%로 2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은색과 회색(쥐색)이 각각 19.2%, 13.4%로 뒤를 이었다. 5위도 하얀 계열의 진주색(11.3%)이 차지해 무채색 중고차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선호 색상을 살펴보면, 2030세대는 흰색을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20대의 경우 흰색 중고차 구매 비율이 32.5%를 넘어서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6070세대에서는 검정색과 은색에 대한 선호도가 고르게 나타났다. 70대는 검정색과 은색 모두 25%, 60대는 각각 22.2%, 23.2%로 비중이 가장 컸다. 상대적으로 자동차 구매 경험이 풍부한 6070세대는 차량 관리가 편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은색이나 검은색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성별 구매 비율의 경우, 남녀 모두 흰색을 가장 선호하는 가운데 흰색 중고차를 구매한 여성(26.4%)이 남성(24.5%)보다 약 2%p 더 높았다. 검정색 중고차를 선택한 여성은 17.5%로 남성(21.7%)보다 4%p 가량 낮게 나타났다. 

빨간색, 노란색 등 유채색 차종은 성별 관계없이 구매 비중이 낮은 가운데, 남성 대비 여성의 선호도가 다소 높은 점도 특징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 차량은 여성의 2.5%가 선택한 반면 남성 구매자는 1.5%에 불과했다. 

K Car(케이카) 최현석 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서 중고차 구매 고객들이 무채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가운데, 성별, 연령별 선호도가 미묘하게 다르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확인했다”며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차를 구입하면서 되팔 때를 동시에 고려하기 때문에, 가격을 잘 받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무채색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K Car(케이카)는 국내 대표 직영 중고차 매매 전문기업으로, 전국의 직영점 및 온라인 직영몰에서 까다로운 진단과 매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직영 중고차를 판매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거리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내 차를 손쉽게 사고 팔 수 있는 K Car 홈서비스(구 홈엔카)를 도입해 혁신적인 중고차 구매환경을 제시했으며,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중고차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한편, SK엔카직영과 SK엔카닷컴은 ‘SK엔카’ 브랜드를 공통으로 사용해 온 별도 법인으로, SK엔카직영은 오프라인 중고차 매매사업, SK엔카닷컴은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사업을 운영해왔다. SK엔카직영은 K Car(케이카)로 브랜드명을 변경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K Car(케이카)만의 명확한 정보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중고차 직접 매입, 판매 기능은 K Car(케이카) 내차팔기, 내차사기 서비스로, 전국 29개 오프라인 매장은 ‘K Car(케이카) 직영점’, 기존의 온라인 원격 구매 서비스 홈엔카는 ‘홈서비스’로, 경매사업은 ‘K Car(케이카) 옥션’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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