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쇼크' 긴급회의, 김동연 부총리·장하성 정책실장 이견?…긴급 진화 나선 여당
상태바
'고용 쇼크' 긴급회의, 김동연 부총리·장하성 정책실장 이견?…긴급 진화 나선 여당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19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혁신성장 등 두고 갈등설 회자...'김앤장, 장앤김' 경제투톱 농담도

여당(민주당)-정부-청와대가 참여하는 당정청(黨政靑)은 '고용쇼크' 긴급회의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19일 열렸다.

이 자리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경제 관련 당정청 고위관계자가 대거 참석했다.

그런데 긴급회의에서는 경제 투톱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간 이견(異見)을 보이는 듯한 장면이 연출되자 여당은 긴급 진화에 나서는 상황이 발생했다.

문제의 장면은 이날 긴급회의 모두 발언에서 나왔다. 장 실장은 고용 쇼크의 원인을 정책 실패가 아닌 ‘경제 구조의 문제’라고 했는데, 김 부총리는 ‘경제 정책을 수정할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

장 실장은 "현재 경제성장 혜택이 중산층, 서민, 자영업자들에게 돌아가지 않는 모순된 구조가 계속되고 있다"며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지지 않는 모순된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장 실장은 "우리 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들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경제는 활력을 띄고 저소득층과 중산층이 성과를 체감하고 고용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정부의 자영업자 지원 대책과 상가임대차보호법 시행 등으로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일부 개선될 것이고, 일부 산업에서 진행되는 구조조정이 안정화되면 고용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장 실장의 발언 취지는 현 정부의 정책이 시간이 충분치 않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이며 고용 위기는 예전부터 계속된 경제 구조의 문제라는 것이었다. 

반면 김 부총리는 정부 정책 재검토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그간 추진한 경제정책에 있어서도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엔 관계부처와 협의해 개선 또는 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규제개혁과 미래성장 동력 등 혁신성장 가속화를 통해 민간의 일자리 창출력을 키우고 민간과 시장에서 경제주체들이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도록 경제정책을 운용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의 이야기는 그동안 추진했던 현 정부의 정책도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 정부의 3대 경제 정책인 소득 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중 ‘혁신성장’에 방점을 맞춘 듯한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경제 투톱의 발언이 엇갈리며 신경전으로 비화되는 등 논란이 커지자 여당은 해명에 나섰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전혀 그렇게 (이견이 있었던 것처럼) 들리지 않았다"며 "(둘 사이 이견이 있다는 건) 무리한 해석"이라고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왼쪽)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 정책위의장은 "공정경제와 혁신성장, 소득 주도 성장이 우리 경제 정책의 3축이지 않느냐"며 "이 기조가 흔들림 없다. 다만 미세적으로 정책이란 것은 보완하거나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는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부총리가 정책 수정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가 세우는 경제 정책 핵심축은 전혀 흔들림 없지만, 미세한 조정은 늘 있는 것이며 기조가 흔들리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이견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김 부총리는 "제가 (현안 등을)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했고, 장 실장은 "연말에는 (경제 상황이) 다시 회복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만 했다.

장하성 실장과 김동연 부총리의 갈등설은 오래 전부터 회자되어 왔다. 이미 관가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둘은 이미 최저임금 이슈나 혁신성장 등 문재인 정부 핵심 경제정책의 방향과 속도 등을 두고 잦은 의견 충돌을 보여 왔다. 경제 컨트롤타워가 누군지에 대해 김앤장, 장앤김이라는 자조섞인 농담도 있을 정도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고용 참사에 대해 "엄중히 받아들이고, 이 상황에 다른 누구보다 큰 책임을 느낀다"며 "고용문제가 어려운 것은 구조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요인, 정책적인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이라며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 수 있게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의 역동성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5000명 증가해 8년6개월 만에 최저 수준의 증감폭을 나타냈다. 실업자 수는 7개월 연속 100만명을 웃돌았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