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블록체인업계 단체, 단일화 요구도 높아
상태바
우후죽순 블록체인업계 단체, 단일화 요구도 높아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6.26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업체들의 규제 및 정책 관련 애로사항 해소 위한 대표성 확보한 단체 필요

블록체인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단체를 일원화 해 기술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는 규제 및 정부 정책 지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차 산업 시대 핵심 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관련 업체들의 규제 및 정책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대표성을 확보한 단체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블록체인 관련 단체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3곳이 주목받고 있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회장으로 있는 한국블록체인협회(블록체인협회), 김형주 전 국회의원이 이사장을 맡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산업진흥회), SK텔레콤 블록체인사업개발유닛장 오세현 전무가 협회장을 맡고 있는 오픈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오픈체인협회) 등이다. 이밖에도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등도 있다. 

블록체인협회는 두나무(업비트), 코인원 등 가상화폐 거래소가 주로 가입된 것이 특징으로 회원사는 총 66개사다. 산업진흥회 회원사는 58개사로 우리은행, 삼성전자, 한전, 효성ITX, 엑스블록시스템즈 등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했다. 오픈체인협회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LG CNS,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대기업이 비교적 많이 참가한 것이 눈에 띈다. 회원사는 31개사로 가장 적다. 한 업체가 2개의 협회에 가입된 경우도 있다. 

업계의 관계자는 "주요 단체 3곳의 영향력을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라며 "규제와 진흥정책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영향력있는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오세현 SK텔레콤 전무(오픈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회장)가 자사의 블록체인 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지난해 국내 블록체인 시장 규모는 500억원 수준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향후 5년간 블록체인 시장이 10배 성장할 전망이라고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통해 밝혔다. 

이재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융합신산업과 과장은 "현재 국내 블록체인 시장은 협소하지만, 2022년이면 약 1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본다"며 "가상화폐와 별개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양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블록체인 업계는 ICO(가상화폐공개) 전면 금지 방침 발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신규계좌 개통 금지 등 강력한 조치 이후 이렇다할 규제 방향을 정부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대한 불만이 크다. 

업계의 관계자는 "우리 입장에서는 규제방안이라도 발표해 줬으면 한다"며 "이것저것 금지가 됐는데 이후 대책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아 업체들도 우왕좌왕하고 정부만 쳐다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과 직접적 관계가 없는 가상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규제와, 블록체인 업체에 대한 규제 빛 발전책이 구분돼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블록체인과 블록체인 플랫폼 안에서 유통되는 코인의 관계를 완전히 분리해서 접근하기 어렵다는 기술적 어려움도 공존한다. 

블록체인 업계 전체를 대변할 수 있는 단일화된 창구가 생기면, 내부에서 이같은 이해관계에 대한 논의를 하고 이를 관련 부처에 전달하거나 제안하는 방식이 가능할 것이란 기대감도 생긴다. 

앞서 언급된 블록체인 업계 3개의 단체는 모두 블록체인 산업발전과 육성을 위해 업례를 대변할 창구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대제 회장은 "한국블록체인 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회원사들과 정부-민간-스타트업 간 상생관계를 구축하여 신규 업체의 육성을 지원하고,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설립 취지를 밝힌 바 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