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들 올 1분기 '힘드네'...실적악화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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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 올 1분기 '힘드네'...실적악화 고전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8.05.20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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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매출·손익 동시감소, 손보사 외형성장·손익감소
<국내 대형보험사들>

보험업계가 올해 초반 실적이 1년 전보다 크게 악화되면서 고전하고 있어 주목된다.

삼성생명을 비롯한 국내 3대 대형 생명보험사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이 일제히 감소했다. 이는 생명보험사들이 저축성 보험 비중을 낮추고 보장성 보험에 주력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뽑힌다. 

지난 18일 각 보험사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상위 3개 생보사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감소했으며 그중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낙폭이 컸다. 

업계 1위인 삼성생명의 당기순이익은 5947억원에서 4158억원으로 30% 줄었다. 삼성생명의 경우 사옥 매각에 따른 일회성 이익 기저효과와 계열사 배당이익 감소도 실적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한화생명의 당기순이익은 2659억원에서 1328억원으로 36% 넘게 줄어 감소폭이 가장 컸다. 교보생명은 1896억원에서 1853억원으로 2.2% 당기순이익이 감소해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가장 적었다.

해당 기간 빅3의 매출액도 21조4610억원에서 17조5789억원으로 3조8821억원(18.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들의 매출액이 이같이 감소한 것은 지난해 저축성보험 비과세 혜택 축소에 따른 절판 마케팅 여파와 오는 2021년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대비한 저축성보험 판매 축소에 따른 것이다. IFRS17 도입시 보험사 부채는 원가평가에서 시가평가로 변경된다.

특히 생보사의 경우 고금리 확정이자로 판매된 저축성보험 상품이 많을수록 부채 부담이 크게 증가해 보장성 보험 위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는 추세다. 보장성 보험은 저축성 보험보다 보험료 규모가 작아 보험사 수익 측면에선 불리하다.    

국내 빅5 손해보험사들의 올해 초반 실적도 1년 전보다 크게 악화됐다. 눈에 띄는 성적 상승에 함박웃음을 지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완전히 뒤바뀐 모습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손보사들의 1분기 실적 하락 요인으로 올해 초 발생했던 기록적인 한파와 잦은 폭설로 인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증가를 꼽았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을 앞두고 보장성보험 판매 경쟁 심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도 실적 부진으로 연결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18일 각보험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국내 5대 손보사들의 당기순이익은 6837억원으로 전년 동기(9949억원) 대비 31.3%(3112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손보사들의 순이익이 일제히 감소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삼성화재의 순이익이 가장 많이 줄었다. 삼성화재의 당기순이익은 3011억원으로 같은 기간(5030억원) 대비 40%(2019억원)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 1분기 순익에는 본사 건물 매각에 따른 2600억원 가량의 일시적 이익이 있었다.

증감율로 보면 메리츠화재의 순이익이 가장 많이 줄었다. 메리츠화재의 당기순이익은 1056억원에서 612억원으로 42%(444억원) 급감했다.

DB손보의 당기순이익 역시 1724억원에서 1196억원으로 30.6%(528억원) 줄었다. 현대해상은 1164억원에서 1077억원으로, KB손보는 1000억원에서 948억원으로 각각 7.5%(87억원)과 5.2%(52억원)씩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 

이는 손보업계가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에 비해 상당한 변화다. 그 배경 중 하나는 자동차보험에서의 손해율 개선이었다. 손해율이 낮아지면서 지난해부터 손보사들은 경쟁적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내리기 시작했다. 손보업계에서는 올해 들어 벌어진 실적 부진의 한 요인으로 이 같은 자동차보험료 인하 경쟁의 여파를 꼽는다. 

지난해 하반기에 개인용·업무용 자동차보험료를 1.6% 내린 삼성화재는 올해 4월에도 0.8% 추가 인하를 단행하면서 고객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이와관련해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보장성보험 경쟁 심화 등으로 올해 손해보험사들의 1분기 실적이 악화되면서 자동차보험료 인하 요구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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