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원, 금감원 삼성증권 조사 의문 주장
상태바
금소원, 금감원 삼성증권 조사 의문 주장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8.05.10 11: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 발표에 그쳐"
<금융소비자원>

금융소비자원(이하 금소원)이 금융감독원의 삼성증권 배당사고 검사는 로그인·통화내역 조사조차 하지않은 빈껍데기라며 재조사를 요구했다.

금소원은 10일 “삼성증권을 비호하고 부실한 검사를 면피하려고 새로운 원장이 취임한 날에 서둘러 발표한 것 자체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라며 "검사를 했다면 당연히 해야하는 전산로그인 검사, 관련 직원 전화내역조사, 고발대상직원의 핸드폰 통화내역 조사 등 기본적인 것 조차 조사∙발표하지 않은 것은 엉터리 검사"라고 주장했다.

금소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삼성증권 검사 발표를 통해 내부통제 부실, 사고 대응 미흡, 일부직원의 주식매도 등 기존의 내용과 크게 다른 점이 없는 내용을 발표했다. 

직원고발을 한다면 삼성증권의 임원이나 법인에 대한 고발 언급은 없고, 삼성증권의 자제 직원 징계도 하기 전에 황급히 발표한 것, 금감원장이 임명됐는데 제대로 업무도 시작되지 않은 날에 발표한 점, 문제의 핵심인 회사의 책임 내용과 CEO책임 부분은 언급조차 없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금소원은 또 금감원 검사단과 금융위원회 검사단이 따로 검사를 실시하고 다른 결과를 발표한 점도 꼬집었다. 

금소원은 “이번 금감원의 삼성증권 검사 발표는 은행권의 엉터리 검사와 발표의 복사판으로 이는 금감원 내부적으로 전혀 변하지 않는 희망이 없는 조직"이라며 "삼성증권 검사와 관련된 부원장, 국장 등에 대해서는 즉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민우 2018-05-10 22:48:07
삼성은 공중분해가 답.

이재용 개인 사익을 위해 국민혈세 낭비.

국민연금을 이용해서 개인 배 채우는 삼성.

나라와 국민이 호구이고 우습게 보이는 거지... 참 ㅉㅉ

염인선 2018-05-10 22:46:48
정의는 죽었다...

양심도 없다..

그냥 나라가 썩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