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 "5G는 이통사에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 선사할 것"
상태바
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 "5G는 이통사에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 선사할 것"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1.2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 참석해 4.5G 기반 신규 서비스 강조

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이 "5G는 이동통신사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3일 화웨이는 ‘2017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Global Mobile Broadband Forum)’에 참가,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에게 5G 도입에 앞서, 4.5G 네트워크 기반 신규 서비스로 새로운 역량을 키워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라이언 딩(Ryan Ding) 화웨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 겸 사장은 ‘새로운 역량,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성장’이라는 제목의 키노트 발표에서 지난 100여년 간 이동통신의 발전은 업계를 걸쳐 지속적인 성장을 창출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5G 시대 비즈니스 기회 확보를 위해 5G 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존에 있는 4.5G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WTTx와 NB-IoT 두 분야에서 모두 입지를 다지고 조직 역량, 운영 능력과 생태계 내 역량 등 새로운 ‘엔드투엔드’ 역량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높다.

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이 키노트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웨이>

광케이블로 정보가 전달되는 구간을 무선으로 대체하는 솔루션인 WTTx(Wireless to The x)는 현재 가정용 브로드밴드 액세스 공급의 주요 방법의 하나로, 이동통신사들의 주요 수입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WTTx 상용화 사례는 4.5G 네트워크에 따라 가속화하고 있다. WTTx 서비스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데이터 사용량(DoU)을 높일 수 있으며, 야간 데이터 동시 사용을 향상하고 사용자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
 
화웨이가 이번 포럼에서 선보인 WTTx 비즈니스 솔루션은 사용자들의 정보에 기초해 이동통신사들이 가치가 높은 지역을 파악하고, 사용자 타겟팅을 정확하게 진행하는 데 기여한다. 이동통신사는 이 솔루션으로 광통신 네트워크 사용감과 유사한 경쟁력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서비스가 진행되면 이동통신사들을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향후 2, 3년이면 이동통신사는 4.5G 네트워크를 통해 NB-IoT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동통신사들은 IoT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NB-IoT를 활용하고 있으며, 시장에 NB-IoT를 런칭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2017년 말이면 30개의 NB-IoT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배치되고 2018년 말이면 그 수가 100여 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가 이번 포럼에서 선보인 NB-IoT 비즈니스 솔루션은 서비스 통합, 네트워크 배치, 서비스 지원과 네트워크 운영 등을 제공한다. 서비스 통합 단계에서 화웨이는 NB-IoT 상용화 핵심 사례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는데 이는 완성 단계에 있는 12건의 핵심 사례, 관련 파트너에 대한 자료,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포함한다.
 
라이언 딩 사장은 발표를 마치며 “5G는 이동통신사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화웨이는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역량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활용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가올 5G 시대에도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성장을 추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