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LG전자는 3.5%로 7위
상태바
삼성전자,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LG전자는 3.5%로 7위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11.03 13:2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위는 11.7%의 애플...중국 업체들의 강세 지속

삼성전자가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1%로 1위를 유지했다. 2위는 11.7%를 기록한 애플, 3위는 9.8%를 나타낸 화웨이가 차지했다. 

3일 카운터포인트 분기보고서인 마켓모니터에 따르면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대비 5%성장한 가운데 삼성이 21%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3.5%의 점유율로 7위에 올랐다. 

삼성은 Note8 런칭과 새로운 J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스마트폰 물량은 전년대비 9% 성장해서 시장 점유율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저가 모델의 판매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매출액은 다소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2017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점유율 <사진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플도 전년대비 3%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에서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와 아이폰 8시리즈가 선전했고,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도 기존 아이폰 제품에 대한 강한 수요가 나타났다.

한때 애플을 앞질렀던 화웨이는 유럽과 신흥시장에서 강세를 보였지만, 중국시장에서 근소한 차로 오포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 하지만 화웨이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시장을 공략하며, 애플과 삼성의 프리미엄 시장의 바로 아래로 포지셔닝 해가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 하면서도 프리미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LG는 국내와 북미지역에서 선전하며 2017년 3분기 약 1천4백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LG는 중가대 시리즈인 Q6와, K시리즈가 높은 판매를 보였으며, G6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성장은 신규시장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하드웨어의 차별화 요소가 낮은 가격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선보였던 18:9 디스플레이는 출시 반년만에 $150대 제품에서도 적용되었다. 카운터포인트는 이러한 현상은 모든 가격대에서 차별화를 통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짐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러한 경쟁은 소규모 업체들에게 부담을 주어 특히 경쟁이 심한 지역에서는 업체간 통합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번 분기에 상위 10개 업체가 시장의 75% 차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성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지역간 경계를 넘어 새로운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선두 업체들은 기존보다 높은 가격대의 플래그쉽 모델들을 선보였는데, 품질을 바탕으로 높은 가격대의 프리미엄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추세는 중국, 일본, 한국, 유럽 등 전체적으로 판매가격이 높은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중간 가격대, 특히 $300 ~ $399의 수요 증가로 인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애플, 화웨이, 오포, 비보 등이 이 부문에서 빠른 성장을 보였고, 지역적으로 볼 때 특히 중국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중국 상위 4개 업체의 강세가 이어지며, 이들 브랜드의 점유율이 25%에서 32%로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삼성, 애플과 중국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본다. 애플이 출고가 1,159달러의 아이폰X(256GB)를 출시하면서 초고가 시대를 열었으나, 중국업체들은 기존 고가 시장에서의 입지 및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향후 고스펙으로 무장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큰 가격 상승없이 출시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길동2 2017-11-04 01:16:54
삼성이 세계에서 제일 세금을 많이 내는 기업이였구나..... 삼성 사요 우리 ..

홍길동 2017-11-03 13:39:57
기레기야 기자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