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포켓메이플스토리' 서비스 종료에 ‘갑론을박’, 왜?
상태바
넥슨 '포켓메이플스토리' 서비스 종료에 ‘갑론을박’, 왜?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7.08.16 12:2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종료시 환불 정책 없어 '유저 불만'

넥슨이 2014년 10월 27일 출시한 모바일게임 '포켓메이플스토리'의 서비스를 종료한다. 서비스 종료일은 9월 7일로, 채 3년을 채우지 못한 시점이다. 넥슨은 8일 공식카페를 통해 "공지 전까지 포켓메이플스토리의 컨텐츠와 서비스의 지속 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나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 서비스 종료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포켓메이플스토리’는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원작의 재미요소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횡스크롤 RPG다. 실시간 4인 파티플레이와 스페셜 던전, 캐릭터별 새로운 시나리오 전개가 특징이다. 또 캐릭터의 얼굴, 헤어, 의상 등을 이용자 취향대로 꾸밀 수 있는 '코디 시스템', 귀여운 외형과 다양한 능력치를 가진 '펫', '라이딩 시스템' 등 메이플스토리 원작에서 큰 호응을 얻은 재미요소를 추가, 꾸준한 인기를 이어왔다.

서비스 종료 일정은 8월 8일 게임 내 결제 차단을 시작으로, 8월 16일 앱 다운로드 차단, 9월 7일 서비스 종료가 진행된다. 공식 카페는 8월 16일 신규가입이 차단되고, 9월 7일 카페 서비스가 종료된다.

유저들은 ‘포켓메이플스토리’의 서비스 종료와 관련, "메엠(메이플스토리M)에 눌렸다", "운영자가 일을 하긴 하네, 섭종ㅋ", "메엠 나왔을 때 서비스 지속하고 잘할 거라고 하지 않았나?" 등 ‘메이플스토리M’에 밀려 서비스종료를 한다는 분위기의 댓글이 쏟아졌다.

하지만 이와는 다른 의견도 나와 눈길을 끈다. 한 유저는 "포켓메이플스토리 서비스 종료하면 '메이플스토리M' 할 거 같나? 안할 거다. '메이플M' 재미없는데 왜하나?"는 댓글을 달았고, 다른 유저는 "인정, 노재M이라 하기 싫음", "패치 후에 5분 동안 10번은 튕기고, 게임도 재미없다"며 맞장구쳤다. 현재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은 구글플레이스토어 전체 매출 54위를 기록 중이며, 월간 활성자수(MAU)는 출시 당시 130만 명대에서 현재는 20만 명대로 크게 줄었다.

서비스종료 과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환불’이다. ‘서비스종료 관련 미사용 잔영 캔디 환불’ 공지에는 험악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넥슨이 환불 대상을 ‘1년 이내 결제를 진행한 유료 캔디 중, 현재(8일) 보유하고 있는 미사용 유료 캔디’로 한정했기 때문이다.

“캐시템은 재화가 아니면 뭔가”, “미친, 안 쓴 캔디만이라고? 장난하나?”, “미사용ㅋ, 주기 싫다고 해”, “늦은 공지와 추가된 시간으로 미사용 드립, 역시 돈슨”, “캔디가 무슨 관상용도 아니고 질러서 안 쓴 사람이 어디 있어”, “서비스종료 공지 전에 구매한 캔디는 사용 여부와는 무관하게 모두 환불해줘야 함”, “돈슨, 너희들의 무책임감과 나 몰라라 배 째라는 방식이 대단하다”며 ‘미사용 캔디 한정 환불 정책’에 강하게 항의했다.

반대 의견도 있다. “급식 게임이라 그런가, 쓴 캔디 환불해달라는 건 무슨 경우인가”, “피시방에서 돈 넣어서 시간 충전하고 게임 한 다음에 그 피시방 망할 때 가서 돈 돌려달라고 하는 경우”라는 주장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캔디로 산 아이템이 사라진다는데, 환불을 받아야지. 백화점에서 가방 샀는데 백화점 폐지한다고 백화점에서 산 가방 뺏어가는 것과 뭐가 다르냐”라며 반박했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hfj 2019-04-22 21:27:07
억시 믿고 거르는 돈슨 게임해줄 필요가 없죠??

논리없네 2017-08-28 22:17:52
ㅋㅋ피시방 폐지한다고 그 피시방에서 육성한 캐릭터 기록이 없어지나? 유저전체 1년간 결제목록대로 환불은 해줘야지 모바일에서 장수 한것도 아니고 3년도 못채우고 그정도 손해는 감수 해야 되지않나 포켓 버리고 메이플M 출시 한거 보면 아니면 복귀하지 않은 유저 빼고 꾸준히 하고있던 유저들 서운하지 않게 챙겨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