臺 게임사의 퀴즈게임 '한국드라마를 추측', 韓 애플스토어 10위권 들며 인기
상태바
臺 게임사의 퀴즈게임 '한국드라마를 추측', 韓 애플스토어 10위권 들며 인기
  • 이재덕 기자
  • 승인 2017.07.1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 이미지를 보고 한국서 방영된 드라마 또는 배우 이름 맞추는 게임

대만의 한 게임사가 만든 퀴즈게임 '한국드라마를 추측'이라는 게임이 한국 애플스토어 10위권에 들며, 드라마 주 시청자들인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확산중이다.
 
'한국드라마를추측'은 일러스트 이미지만 보고 한국에서 방영된 드라마 또는 배우의 이름을 맞추는 퀴즈게임으로, 드라마를 한 번도 안 본 사람이라면 절대 맞추기 힘들 정도의 높은 난이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는 이런 식이다. 죄수복을 입은 한 남자의 상반신 일러스트만 보고 아래 21개의 단어 중에서 3자를 선택하여 드라마명을 완성시켜야 한다. 정답은 1월부터 3월까지 SBS에서 방영된 드라마 '피고인'이다. 졸지에 사형수가 되어버린 검사가 감옥을 탈출하여 정의를 지킨다는 내용의 드라마로, 죄수복만 보고 '피고인'이라는 드라마명을 떠올려야 한다.

수녀만 보고 드라마명을 맞춰라​

'드라마명'이 아닌 '배우명'을 맞추는 문제는 점입가경이다. 얼굴도 없는 수녀 일러스트 한 장만 보고 어떤 배우인지 맞춰야 한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한국드라마를추측 수녀'라고 검색하면 '수녀 드라마'라는 연관 검색어가 나올 정도로 한국 드라마를 주제로 한 퀴즈게임 '한국드라마를추측'의 정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게임과 관련 가장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커뮤니티는 여성 화장품 커뮤니티인 '파우더룸'. 약 18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린 이 커뮤니티에서는 '한국드라마를추측'과 관련된 게시물이 1,000뷰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른 여성 커뮤니티에서도 마찬가지다. 높은 난이도로 때문에 문제 사진을 올려두고 정답을 알려 달라는 게시물에 자연스럽게 '무슨 게임이냐. 다운받고 싶다'는 댓글이 달리면서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성층이 많은 인테리어 커뮤니티​

게임 설정에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의 3개 국어가 준비되어 있는데, 개발사가 있는 대만보다는 한국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 중이다. '한국드라마를추측'은 한국애플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최고 5위까지 올랐고, 정작 대만에서는 최고 102위를 기록했다.
 
높은 순위 탓에 매출 순위도 입질을 보이고 있다. 한국 애플스토어에서 최고 500등대에 올랐고, 한국 구글스토어 퀴즈게임 카테고리에서 매출 6위를 기록하며 인기가 상승 중이다. 힌트 또는 정답을 알려면 골드를 소모하는 단순한 과금 모델이지만, 높은 난이도가 '드라마 박사'를 자처하는 여성들의 자존심을 건드린 탓이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끝났을 당시 태양의 후예 퀴즈 게임은 상당한 인기를 모았으며, 최근에는 '쌈마이웨이 퀴즈', '퀴즈쥐크 도봉순' 등 다양한 드라마 퀴즈 게임이 출시되고 있다. 

MBC스페셜 '여자와 드라마, 운명적 사랑'에서는 드라마와 여자의 관계를 집중 분석한 바 있다. 여기서는 남성이 비해 여성이 더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하루 700개의 단어를 사용하는 남성에 비해 2만 개의 단어를 구성하는 여성이 약 80%가 대사로 이루어진 드라마를 더 쉽게 이해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또 '보는 것만으로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는 '감정이입(empathy)'이 뛰어나다'며 여성이 드라마에 중독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재덕 기자  game@gamey.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