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최고 업적은 "이재용 '4세 승계 포기' 발언"..."포스코·KT 정치권 외풍 사례 검토"
상태바
삼성 준법감시위 최고 업적은 "이재용 '4세 승계 포기' 발언"..."포스코·KT 정치권 외풍 사례 검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08.30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 준법감시위, 2022년 연간보고서 발표...인터뷰 소개
...김우진 위원 "이재용 회장의 발언에 진정성이 있다고 본다"
- 이찬희 위원장 "수직적 지배구조 개선 관련 아직 해법 못찾아"
..."준법경영 훼손하는 외압을 막아주는 방파제가 되고자 한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소속 한 위원이 가장 잘한 위원회 업적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4세 승계 포기' 발언"을 꼽고 "총수 없이도 제대로 운영될 수 있는 여건 마련"을 강조했다.

특히 포스코나 KT처럼 총수가 없지만 정치권 입김에 자유롭지 못한 사례도 잘 살펴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2020년 5월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준법의무 위반 행위에 대해 사과하며 '4세 경영 포기'를 선언했다. 이재용 회장에게는 아들과 딸 2명의 자녀가 있다. 

이재용 회장은 당시 "저와 삼성을 둘러싸고 제기된 많은 논란은 근본적으로 승계 문제에서 비롯된 게 사실"이라며 "이 자리에서 분명하게 약속드린다.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020년 5월 '4세 경영 승계 포기'를 선언하는 모습

김우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은 29일 공개된 '2022년 연간 보고서'에 실린 인터뷰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020년 5월 선언한 '4세 승계 포기' 발언이 가장 잘한 업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삼성 준법감시위는 이날 삼성의 7개 주요 계열사(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삼성전기·삼성에스디에스·삼성생명·삼성화재)에 대한 준법감시활동을 진행한 연간 보고서를 발표했다.

김우진 위원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삼성 준법감시위에서 가장 오래 활동 중인 인물이다. 그는  2020년 2월 삼성 준법감시위 출범 이후 위원으로 합류해 지금까지 1~2기에 걸쳐 만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활동하고 있다. 삼성 준법감시위 합류는 1기 위원장이었던 김지형 전 대법관을 통해 이뤄졌다.

김우진 위원은 이재용 회장의 4세 경영 포기 관련 "재벌 그룹의 승계 이슈와 관련해 사회적으로 관심이나 감시의 정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다"며 "이재용 회장의 발언에 진정성이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는) 회사가 총수의 지배력 없이도 제대로 운영될 수 있는 현실적인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며 "포스코나 KT처럼 회사를 지배하는 총수일가가 없는 경우 정치권 입김에서 자유롭기 힘들다는 점 등도 잘 살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우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

또 김우진 위원은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비롯해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과거 사건들처럼 위법 소지가 있는 이슈들이 앞으로 있어선 안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위원회 활동을 해왔다"고 말했다. 

김우진 위원은 호암상을 '삼성 호암상'으로 명칭을 변경한 것도 기억에 남는 일이라고 했다.

김우진 위원은 "단순히 상 이름을 바꿨다기 보다 어떻게 보면 지배주주 일가에 가려져 있던 일반주주의 권리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상징적인 예"라며 "호암상을 처음 만들 때는 범(汎) 삼성가인 CJ, 신세계 등에서도 출연을 했기 때문에 삼성 이름 대신 '호암'이라는 이병철 창업 회장 호를 썼지만, 지금은 CJ, 신세계는 빠지고 삼성 일부 관계사에서 기부하는 돈으로만 상을 운영하므로 일반 주주 입장을 고려한다면 삼성을 빠뜨릴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삼성 준법감시위 2기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총 33회의 정기회의, 임시회의(서면결의 포함)를 실시했다. 지난해 인권 우선 경영,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 3대 중점 과제의 실현을 위한 활동과 이재용 회장 및 삼성 관계사 대표이사 포함 최고경영진과 간담회 등도 진행했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은 발간사에서 "수직적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준법감시위원회와 회사 모두 다양한 모델을 연구 검토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삼성의 수직적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서는 아직 명쾌한 해법을 찾아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삼성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를 대부분 관계사에서 실천하고 있다"며 "사외이사를 비롯한 이사회 권한 강화, 50%가 넘는 여성 사외이사 비율 등 수평적 지배구조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

이찬희 위원장은 "‘준법감시위의 검토를 거쳤나요?’라는 말이 삼성 안에서는 더는 낯설지 않다"며 "중요한 사안의 결정 전에 경영진이 당연하게 확인하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준법경영이 단순한 선언이 아니라 기업 문화로 체질화하고 있다"며 "준감위와 삼성은 준법경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2인3각' 동반자라는 신뢰가 형성됐다"고 강조했다. 

이찬희 위원장은 "2기 준감위가 조용하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넘어 질박하고 단단한 내실을 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중국 당나라 시대 비석 구성궁예천명에 적힌 글귀 '인완기화 아취기실(人玩其華 我取其實·사람들은 꽃의 화려함을 즐기지만 나는 그 열매를 취할 것이라는 뜻)'을 인용했다.

이어 "삼성 준법감시위는 준법경영을 훼손하는 외압을 막아주는 방파제가 되고자 한다"며 "대내외 의견을 경청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등 끊임없이 소통해 '숨어있는 1인치의 위법 가능성'조차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8-30 08:50:23
언론자유지랄하네. 신체적정신적금전적 피해가 회복되였냐?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변호사법위반이다. 공익신고2년이내다. 메디트가 짱이다. 부산지검 진정 327호 중앙지검 진정 989호 십년무고죄다. 강상현연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사건이다. 너네들만 위했지? 물푸레기금 2300만원도 안준것들아. 언론조정불성립문서26개 불이익조치벌금과 손해배상금내라. 이매리 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입금먼저다. 9월엔 일억오천만원이다. 이찬희변호사도 형사조정실에 출석해라.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 9월6일 카타르경기때 너네들 욕만할께. 대출주고 승진퇴직하니 2019년보다 더 악감정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일억이상이야.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