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국회에서 자율주행 로보셔틀 운영..."누구라도 무료로 이용 가능해"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국회에서 자율주행 로보셔틀 운영..."누구라도 무료로 이용 가능해"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7.0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5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국회 셔틀 행사[사진=현대차그룹]
국회 셔틀 행사[사진=현대차그룹]

o..현대자동차가 국회에서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자율주행 로보셔틀’ 시범서비스를 선보인다.

현대차와 국회사무처는 5일(수)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조경호 의장비서실장, 홍형선 사무차장, 현대차 김용화 사장(CTO), 김동욱 부사장, 이항수 전무, 유지한 전무, 포티투닷 정진 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자율주행 로보셔틀 운행 기념 시승식’을 개최했다.

현대차와 국회사무처는 작년 11월 ‘국회 자율주행 셔틀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국회 경내 및 방문객 주차장 일대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환경 개선작업과 시범 운행을 실시해왔다.

이날 시승식을 계기로 현대차 쏠라티 차량 기반의 자율주행 로보셔틀(10인승) 2대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국회 경내와 방문객 주차장을 잇는 3.1km 구간을 순환 운행하며, 국회 직원 및 방문객 누구라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르노코리아자동차,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여름 맞이 특별 할인 캠페인 실시[사진=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여름 맞이 특별 할인 캠페인 실시[사진=르노코리아]

o..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 이하 르노코리아)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여름 맞이 특별 할인 캠페인'을 8월 31일까지 실시한다.

르노코리아의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한 여름 맞이 특별 할인 캠페인은 우천 주행 시 안전한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는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를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예년보다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관측되는 올 여름은 휴가 등 장거리 운행 때 와이퍼의 고무 블레이드가 마모되어 빗물이 잘 닦이지 않으면 운행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와이퍼 블레이드의 교체 주기는 운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6~10개월이다.

이번 특별 할인 캠페인 기간 중 전국 400여개 르노코리아 서비스 네트워크를 방문한 고객은 와이퍼 블레이드를 15% 할인 구매할 수 있으며 MY르노코리아 앱에 가입한 회원은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행사 기간 중 MY르노코리아 앱에 신규 가입하고 마케팅 정보 수신 및 활용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향후 사용 가능한 1만원권 쿠폰을 증정한다.

SK브로드밴드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업무 협약식[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업무 협약식[사진=SK브로드밴드]

o..SK브로드밴드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역 우수 상품을 공동 발굴하고 직거래 유통을 확대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경기 침체, 농산물 수요 감소 등으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한 농업 생산자들을 추천한다. SK브로드밴드는 제작 인프라를 활용한 B tv 케이블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해피 마켓)’을 통해 해당 농산품을 판매한다. 이를 통해 지역 농수산생산자는 안정적인 직거래 판로를 통한 매출 확대 및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시청자인 소비자는 산지의 우수한 농산물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B tv 케이블을 통해 식재료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캠페인 ‘그린푸드 데이’를 적극 홍보함으로서 ESG 실천 문화 확산에도 앞장선다.

SK브로드밴드 케이블방송사업단 김혁 담당은 “최근 원가상승과 기상이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직접적으로 도울 수 있어서 뜻 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역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2023 강릉세계합창대회 공식 협찬사로 참여[사진=SK이노베이션]

o..SK이노베이션은 이달 13일까지 강원도 강릉시에서 열리는 ‘2023 강릉세계합창대회’에 공식 협찬사로 참여,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은 전 세계인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파하는데 동참한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20년 강릉시가 세계합창대회 유치를 희망한 36개국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대회 유치에 성공했던 기억을 되살려, 오는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현장 홍보 활동 또한 펼칠 예정이다.

세계합창대회는 독일 인터쿨투르 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2000년 오스트리아 린츠 대회 이후 올해 12회째를 맞는다. 이번 대회엔 34개국 323팀, 약 8천여명의 음악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모두를 위한 평화와 번영’이라는 주제 아래 소통의 장을 연다.

[KT사진자료1] KT로고1
KT로고[사진=KT]

o..KT가 대학생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 사업인 ‘창의혁신리더 장학금’에 선발된 장학생을 축하하는 발대식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이스트에서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창의혁신리더 장학금은 1988년 시작돼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KT의 장기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다. KT는 통신과 과학 기술 발전을 이끌고 이를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ICT우수 학생들을 지원해 왔다.

KT 창의혁신리더 장학생은 총 90명으로 올해 선발된 38개 대학의 42명 대학생들이 이번 행사에 참석했다. 발대식은 장학증서 수여식 외에도 KT 임직원 강연과 창의혁신리더 장학금 제도 소개, 팀 빌딩 등 KT와 장학생이 서로를 알아가는 세션이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콘티넨탈 코리아, 그린부스터와 함께 실천하는 5가지 지속가능성 행동 선언 공개[사진=콘티넨탈 코리아]
콘티넨탈 코리아, 그린부스터와 함께 실천하는 5가지 지속가능성 행동 선언 공개[사진=콘티넨탈 코리아]

o..세계적인 기술 기업 콘티넨탈 코리아가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5가지 ‘지속가능성’ 행동 선언을 발표하고 임직원들과 함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ESG 경영을 향한 콘티넨탈 코리아의 지속가능성 행동 선언은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가능한 환경 변화에 동참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실천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 ▲일회용품 줄이기 ▲도보나 자전거 출퇴근 ▲재사용을 통한 쓰레기 줄이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콘티넨탈 코리아는 임직원 서포터즈인 ‘그린부스터’와 함께 오는 7월 17일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다양한 친환경 실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오는 7월 17일부터 시작되는 첫 번째 행동 캠페인은 에너지 절약이다. 점심시간 모니터 전원을 끄거나, 회의실 사용 후 조명 혹은 에어컨을 끄는 등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이 행동 미션으로 제안된다. 8월에는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 캠페인이 전개된다. 불필요한 이메일 정리, 공유 파일 및 폴더 용량 줄이기, 컴퓨터 사용 시간 절약 등을 통해 일상 업무를 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D2SF 보도자료 큐빅신규투자[사진=네이버]
D2SF 보도자료 큐빅신규투자[사진=네이버]

o..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데이터 생성 및 비식별화 기술 스타트업 ‘큐빅(대표 배호)’에 신규 투자했다. 큐빅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차등정보보호 기술을 자체 개발한 스타트업으로, 탄탄한 기술력을 입증해 이번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큐빅(대표 배호)은 차등정보보호(Differential Privacy) 기술을 활용해, AI 데이터 생성 솔루션을 개발했다. 차등정보보호 기술은 데이터에 노이즈를 주입해, 민감 정보를 비식별화하는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이다. 전 세계적으로 초거대 AI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차등정보보호 기술은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사일로* 현상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솔루션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에서 해당 기술을 내재화해 서비스에 활용 중이다.

큐빅은 차등정보보호 기술을 AI 모델에 적용해, 원본 데이터와 유사도가 높으면서도 민감정보 노출 위험을 낮춘 데이터 생성 솔루션을 개발했다.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가 강점으로, 현재 여러 기업·기관과 협업 중이며 24년 초에는 데이터 전처리 및 후가공까지 자동화한 AI 데이터 공유·분석 플랫폼을 완성해 본격적인 비즈니스에 나설 계획이다.

LS전선의 ‘초슬림 10기가급(CAT.6A) 랜 케이블’ 사진[사진=LS전선]
LS전선의 ‘초슬림 10기가급(CAT.6A) 랜 케이블’ 사진[사진=LS전선]

o..LS전선이 초슬림 10기가급(CAT.6A) 랜 케이블을 상용화했다고 5일 밝혔다.

외경이 세계에서 가장 가는 6mm다. 기존 범용 제품의 7.2mm 대비 약 20%를 줄였다.

건물 벽이나 천장 속에 수백 가닥씩 설치되는 랜 케이블 수를 20% 이상 늘릴 수 있다. 데이터 전송량도 따라서 증가하게 된다.

LS전선은 데이터센터(IDC)와 은행, 증권사, 반도체공장, 스마트빌딩 등 대용량 데이터 사용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본격 마케팅에 나선다.

또, 전 세계 랜 케이블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은 빅테크 기업들의 클라우드와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에 대한 투자, 플랜트 건설 증가 등에 따라 시장이 성장세에 있다.

LG U+, 고객이 깜빡 놓친 혜택 찾아주는 ‘머니Me’ 출시[사진=LG U+]
LG U+, 고객이 깜빡 놓친 혜택 찾아주는 ‘머니Me’ 출시[사진=LG U+]

o..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놓친 혜택을 자동으로 찾아주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Me’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머니Me’는 고객의 금융·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맞춤 혜택 추천부터 지출 및 신용점수 관리를 돕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 허가권을 획득하고 ‘머니Me’ 출시를 준비해왔다.

‘머니Me’는 기존 금융 데이터 기반의 자산·신용 관리를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달리, 통신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추천하는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머니Me는 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놓친 U+멤버십 할인 찾기 ▲나의 구독 ▲내 폰 시세 조회 및 중고폰 판매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캐스퍼[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 캐스퍼[사진=현대차]

o..현대자동차가 현대카드, GS칼텍스와 함께 캐스퍼 신규 고객의 주유비를 지원한다.

현대차는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캐스퍼(캐스퍼 밴 포함)의 계약 및 출고를 완료한 고객에게 리터당 1,000원의 주유비 할인 혜택을 1년간 매월 20리터 제공한다고 5일(수) 밝혔다. (※ 개인 및 개인사업자 限)

주유비 할인 혜택을 받고자 하는 고객은 현대카드의 현대차 전용 신용카드로 캐스퍼 구매 시 500만원 이상을 결제하고 블루 세이브-오토 프로그램 이용 후 캐스퍼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홈페이지 신청 후 카드 대금을 납부한 다음 달 초에 문자메시지로 발송되는 ‘바로할인 보너스카드’ 번호를 GS칼텍스 ‘에너지플러스’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하면 앱 내 ‘바로주유’ 기능을 통해 GS칼텍스에서 주유비 결제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MINI 코리아, 작은 도시의 매력 알리는 ‘웜 플레이스’ 캠페인 전개[사진=MINI 코리아]
MINI 코리아, 작은 도시의 매력 알리는 ‘웜 플레이스’ 캠페인 전개[사진=MINI 코리아]

o..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MINI 코리아가 5일부터 ‘웜 플레이스(WARM PLACE)’라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웜 플레이스는 다양성 존중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MINI의 브랜드 메시지 ‘BIG LOVE’의 가치를 담은 신규 캠페인으로, 북적이는 핫플레이스와 대비되는 느긋하고 따뜻한 ‘웜 플레이스’의 매력을 재조명함으로써 지역 방문 및 여행을 유도하고 사회적 관심을 제고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MINI 코리아는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지방 도시를 사랑하고 지켜 나가자는 의미로 이번 캠페인을 전개하며, 첫 번째 대상 지역으로 대구광역시 군위를 선정했다. 군위군은 대도시 인근에 위치하면서도 팔공산, 위천을 비롯해 수려한 자연환경이 잘 보전되어 있어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담은 영화 <리틀 포레스트>의 주요 촬영지가 된 곳이다. 또한,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완성한 인각사가 자리하는 등 보배 같은 사적과 명승지를 곳곳에 품고 있다.

MINI 코리아는 군위의 숨겨진 매력을 알리기 위해 지역 소개와 숨은 명소 10곳을 감성적으로 담아낸 영상을 MINI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이와 함께 MINI가 추천하는 주요 관광지를 입력한 구글지도를 업로드해 여행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 RE100 가입으로 2050년까지 사용 전력 100% 재생 에너지로 전환[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RE100 가입으로 2050년까지 사용 전력 100% 재생 에너지로 전환[사진=롯데케미칼]

o..롯데케미칼이 5일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 (Renewable Energy 100)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롯데케미칼은 2050년까지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예정이다.

RE100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을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하겠다는 캠페인으로, 연도별 목표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수립한다. 롯데케미칼은 RE100 달성을 위해 2030년 60%, 2050년 100%로 재생에너지 활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재생에너지 도입 전략 및 목표를 수립했다. 올해에는 먼저 여수, 대산, 울산 등의 국내 사업장을 중심으로 태양광 설비를 도입한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공급 계약(PPA, Power Purchasing Agreement) 및 재생에너지 인증서(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를 확보할 예정이며, 동시에 해외의 각 사업장에도 재생에너지 도입을 추진한다. 또한 2050년까지 그린 수소를 활용한 재생 전력을 도입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 김교현 부회장은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ESG 비전/전략 ‘GREEN PROMISE 2030’ 및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에너지 효율화, 재생에너지 사용 등 여러 과제들을 수행 중”이라며 “RE100 가입 역시 ESG 실천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2050년까지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계획대로 실천해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닷컴 고객 대상 디지털워런티 프로모션 진행[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닷컴 고객 대상 디지털워런티 프로모션 진행[사진=한국타이어]

o..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T’Station)’의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플랫폼인 ‘티스테이션닷컴’에서 7월 5일부터 23일까지 ‘디지털 워런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디지털 워런티’는 지난 6월 티스테이션에서 새롭게 선보인 타이어 보증 서비스다. ‘품질보증 서비스’, ‘안심서비스’, ‘30일 해피보증’, ‘코드절상 무상교환’ 등 총 4가지로 구성됐다. 타이어 구매 이후, 티스테이션닷컴 회원가입을 한 고객은 누구나 PC 및 모바일로 간편하게 구매한 타이어의 남은 보증 기간, 안심서비스 등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품질보증 서비스’는 타이어 제조일로부터 6년 동안 제조상 과실로 인한 타이어 파손 시 마모율에 따라 교환 및 환불 처리가 가능한 서비스다. ‘안심서비스’는 고객이 타이어를 구매 및 장착한 이후 1년간 주행거리 16,000km 이내 주행 중 파손된 타이어를 동일한 제품의 새 타이어로 무상 교체해 주는 서비스다. ‘벤투스’, ‘다이나프로’, ‘키너지’, ‘아이셉트’ 브랜드 제품 중 2개 이상 타이어를 구매한 고객 차량 1대당 1회에 한해 타이어 1개가 보상 가능하다.

이외에도 구매한 제품에 불만족할 경우 타이어 구매일로부터 30일 이내 100% 환불 처리가 가능한 ‘30일 해피보증’ 서비스, 구매일로부터 2년 이내 마모율이 50% 이내인 타이어에서 외부 충격으로 옆면이 부풀어지는 코드절상이 발생하면 최초 1회에 한해 ‘코드절상 무상교환’ 서비스도 지원한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