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은행은 로봇, 블록체인, 데이터분석 등이 주도"...SC제일銀, '핀테크포럼' 개최
상태바
"미래 은행은 로봇, 블록체인, 데이터분석 등이 주도"...SC제일銀, '핀테크포럼' 개최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7.05.1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금융혁신 전략 및 활용사례 제시

""미래 은행의 글로벌 트렌드는 기존의 결제 시스템에서 진보한 블록체인 기술,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기계에게 맡기는 로보틱스, 사용자의 업무량을 최소화하는 유저인터페이스(UI) 그리고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분석이 될 것이다"

SC제일은행이 17일 개최한 핀테크포럼에 참석한 마이클 고리츠 스탠다드차타드그룹 CIO는 미래 은행의 모습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고리츠는 "앞으로 인공지능(AI)은 음성인식과 학습알고리즘으로 크게 발전하면서 이를 활용한 기술이 은행산업 전반에 펼쳐질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계에 의한 서비스에서도 사람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기흥 SC제일은행 정보시스템운영본부 부행장(CIO)은 "이번 포럼이 앞으로 은행과 핀테크 기업간에 새로운 상생모델을 발견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의 차별화된 핀테크 전략과 세계 금융산업의 디지털 접목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으며, 금융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핀테크 업체 실무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마이클 고리츠(Michael Gorriz) 스탠다드차타드그룹 CIO와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스탠다드차타드그룹 IT 전문가들로부터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혁신전략과 데이터 분석 및 활용사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박종복 SC제일은행 행장이 핀테크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SC제일은행>

또 블록체인(Block Chain)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엄경순 한국 IBM 전무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SC제일은행이 실시한 ‘핀테크 금융제안 공모전’의 시상식도 열렸다.

공모전에는 최종 3개의 제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레도는 loT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저축습관을 기를 수 있게 한 ‘스마트저금통’을 제안했다.

 

조원영 기자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