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발명품 10선은?...1위 훈민정음, 2위 거북선
상태바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발명품 10선은?...1위 훈민정음, 2위 거북선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7.05.1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믹스, 이태리타올, 김치냉장고 등도 10위권내 등극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발명품은 무엇일까?

특허청은 발명의 날을 맞아 페이스북 친구(페친)들이 뽑은‘우리나라를 빛낸 발명품 10선’을 발표했다.

영예의 1위를 차지한, 최고의 발명품에는 훈민정음이 선정됐다. 2위는 거북선, 3위는 금속활자, 4위는 온돌, 5위는 커피믹스가 차지했다. 뒤를 이어 6위는 이태리 타올, 7위는 김치냉장고, 8위는 천지인 한글자판, 9위는 첨성대, 10위는 거중기가 뽑혔다.

훈민정음은 전체 유효응답의 32.8%를 차지, 압도적인 지지로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됐다. 페친들은 1위에 선정된 훈민정음에 대해 ‘세종대왕과 신하 및 국민이 함께 만든 상생의 이모티콘’, ‘한국인의 자부심과 긍지가 느껴지는 최고의 발명’, ‘이렇게 글을 적게 해주신 세종대왕님께 영광 돌립니다’며 극찬했다.

1위 훈민정음.

2위에 선정된 거북선은 유효응답의 18.8%를 차지했다. 거북선은 ‘너무나 대단한 분의 발명 그리고 엄청난 업적’, ‘지금의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라며 지지이유를 설명했다. 

3위에 이름을 올린 금속활자는 유효응답의 14.7%를 차지했다. 금속활자는 ‘서양처럼 획기적인 실용화에는 실패했지만 인쇄술 혁명의 선두주자’, ‘금속활자의 발명으로 문명이 활성화됐다’는 의견이 달렸다.

현대사 발명품으로는 커피믹스(5위), 이태리 타올(6위), 김치냉장고(7위), 천지인 한글자판(8위)이 순위에 포함됐다. 이번 투표는 전문가 그룹에서 미리 선정한 25가지 발명품 외에도 김치, 즉석밥, 집회문화 등을 추천한 응답자도 있었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지난 2일부터 17일까지 특허청 전문가 그룹이 미리 선정한 발명품 25가지중에서 1인당 3가지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특허청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됐다. 이용자 570여명이 참여해 총 1,694개의 유효응답을 얻었다.

 

조원영 기자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