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3.2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이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출시하고 출시 기념 이벤트에도 한창입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직전년도 총 급여액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인 만 19세부터 34세의 국내 거주자를 대상으로 올해 연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를 기념해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3GO 이벤트’를 통해서는 ▲아이폰14 ▲신세계상품권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이 3高(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신용보증서 발급재원으로 출연금 60억원을 전달했습니다. NH농협은행은 2007년부터 총 216억원의 출연금을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지원하며 동반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와 관련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

신한은행은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이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출시하고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청년 세대의 건전한 자산형성을 위한 금융지원 정책형 투자상품이다. 가입대상은 만 19~34세의 국내 거주자로 직전년도 총 급여액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인 청년이다.

올해 말까지 가입할 수 있는 이 펀드는 전 금융기관 합산 연간 최대 6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고 총 납입액의 40%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 펀드 계약 기간은 5년이고 3년 이내 해지시에는 소득공제분에 대한 추징세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신한은행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상품은 고객들이 성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미디어, 게임, 웹툰 등 미래가치가 높은 한국의 문화 콘텐츠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신한 K-컬처 청년형 펀드’, 지수 구성을 복제해 시장지수 성과를 추종하는 ‘신한 스마트인덱스 청년형 펀드’ 등 6종의 상품으로 출시했다.

상품신규는 신한은행 영업점과 쏠(SOL)에서 가능하고 국세청 홈텍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을 발급 받아 증빙자료로 제출하면 된다.

신한은행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출시를 기념해 ‘3GO 이벤트’도 진행한다.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3GO 이벤트’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10만원 이상 가입하고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12개월 이상 등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아이폰14(3명) ▲신세계 상품권 5만원(20명) ▲스타벅스 라떼 기프티콘(1000명)을 제공한다.

또한 금액에 관계 없이 펀드 신규 고객 선착순 2000명에게 네이버 웹툰 쿠키 50개를 지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소득공제 혜택 외에도 MZ 세대의 주요 관심 분야에 투자하는 펀드 등 6종의 다양한 펀드를 출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며 “펀드 가입으로 소득공제 받아 절세도 하고 자산도 증식하는 기회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플래그십 2호점 ‘서울디지털프리미엄금융센터’ 개점

우리은행은 서울 구로구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내에 기업 또는 자산가에 특화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우리은행 플래그십(Flagship) 영업점’인 ‘서울디지털프리미엄금융센터’를 신설한다고 27일 밝혔다.

‘플래그십(Flagship) 영업점’은 우리은행의 최상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채널로서, 기업금융과 자산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해 차별화된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복합점포로 지난해 2월 판교역에 1호점을 개설한 바 있다.

‘서울디지털프리미엄금융센터’가 위치한 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로서, 1만 3천개 기업과 150개 지식산업센터가 입점해 있으며 총 14만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어 기업금융과 함께 복합적인 금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우리은행은 한단계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금융과 자산관리에 특화된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영업점 최초로 매직글라스가 적용된 프라이빗한 상담공간과 갤러리 형태의 고급스러운 라운지를 조성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근 기업체와 임직원은 물론, 고액 자산가의 니즈에 부합하는 한층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프리미엄금융센터를 우리은행 영업점의 대표모델로 삼고, 시장 트렌드에 맞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영업점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우리금융, 1시간 소등 '어스아워' 캠페인 동참.

○...우리금융, 지구를 위한 1시간 소등 ‘어스아워’ 캠페인 동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5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구촌 소등행사 ‘2023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어스아워는 지구를 뜻하는 어스(Earth)와 시간을 의미하는 아워(Hour)를 합한 용어로 세계자연기금(WWF)이 주관하는 글로벌 친환경 캠페인이다.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밤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소등함으로써 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세계적인 환경 캠페인이다.

2007년 호주에서 시작된 어스아워는 전 세계 190여 개국 시민들이 동참하고, 뉴욕 타임스퀘어, 프랑스 에펠탑 등 1만 8000여개 세계 주요 랜드마크가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회의사당, 한강교량, 남산서울타워, 숭례문 등 주요 랜드마크들이 동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금융그룹은 2022년에 이어 우리금융그룹 본사 건물을 비롯해 ▲우리금융디지털타워 ▲우리금융상암타워 ▲우리금융강남타워 등 그룹 주요 사업장이 동참해 건물 내의 모든 조명을 한 시간 동안 소등했으며, 사내 홍보를 통해 전 임직원들이 가정 내에서도 자율적으로 실천하도록 안내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자연파괴를 막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를 만드는데 작은 보탬이 되고자 이번 어스아워 캠페인에 동참하게 됐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통해 ESG문화를 확산하고, 기후위기 대응과 자연회복에 앞장서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WWF와 협력해‘Act for Nature with Woori’자원순환 캠페인(플라스틱 감축 및 재활용) 실시, ▲아름다운 우리 숲길 ‘동서트레일 조성사업’ 참여, ▲기후위기 극복 위한‘우리동네 1.5℃ 낮추기 공모전’실시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NH농협은행,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출연금 60억원 전달

NH농협은행은 지난 24일 3高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신용보증서 발급재원으로 출연금 60억원을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출연으로 농협은행은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를 통해 경상북도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9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은 경상북도에서 연 2%의 이자지원을 받아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NH농협은행은 2007년부터 총 216억원의 출연금을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지원하였으며, 동반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이석용 은행장은 “농협은행은 금리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 적극적 금융지원을 통해 사회적인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토스, 지난 11월 출간한 '유난한 도전’ 인세 전액 기부.

○...토스, '유난한 도전’ 인세 전액 기부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지난 11월 출간한 ‘유난한 도전’ 인세를 전액 기부한다.

토스는 출간 이후 처음 정산된 인세 2960만 원 전액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한다고 27일 밝혔다. ‘유난한 도전'은 토스팀 10년간의 역사를 담은 책으로, 출간 3개월간 2만 부 이상 판매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기부된 금액은 가정위탁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선 만 19세부터 24세까지의 자립준비 청년들의 자격증 취득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유난한 도전'의 저자 정경화 콘텐츠 매니저는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에 선 자립준비 청년들의 ‘유난한 도전'을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인세를 전액 기부하기로 결정했다"라며 “인생의 새로운 챕터를 맞이한 자립준비 청년들의 ‘유난한 도전’, 그리고 토스가 계속 이어갈 ‘유난한 도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토스는 ‘유난한 도전' 10쇄를 기념하여 리커버 에디션도 함께 출간한다. 리커버 에디션의 표지 디자인은 책에 등장하는 주요 메타포를 활용했다. 토스팀 창업 초기의 꿈과 고난을 상징하는 ‘가시덤불’, 거대한 도전과 탐험을 상징하는 ‘병아리와 공룡’, 토스팀의 빠른 성장과 그 이면을 의미하는 ‘로드바이크' 등 총 세 가지 버전으로 선보인다.

리커버 에디션의 표지 디자인을 맡은 권영찬 브랜드 디자이너는 “기본 표지는 제목과 부제라는 핵심 요소만 남겨 꾸밈없고 단단한 토스팀을 표현한 반면, 리커버 에디션은 책 안에 등장하는 메타포들을 활용해 ‘유난한’ 디자인을 의도했다”라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비대면 타행이체수수료 전면 면제 시행

새마을금고가 3월 30일부터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새마을금고 인터넷·스마트뱅킹 타행이체 수수료와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를 전면 면제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새마을금고 개인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MG더뱅킹 앱)을 통해 비대면 거래 시 ▲타행이체 최대 500원  ▲타행자동이체 최대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 됐으며, 거래 건수 등 일정 수수료 면제 기준 충족 시에 수수료가 면제 됐다.

하지만 이번 정책 시행으로 모든 개인 고객이 수수료 부담 없이 비대면 타행이체 및 타행 자동이체 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서 고객들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자 수수료 면제를 결정했다”며, “새마을금고는 앞으로도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지난해 8월 디지털 전환 등 금융환경 변화에 취약한 고령층 고객의 금융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만 65세 이상 고객이 영업시간 내 새마을금고 자동화기기 이용 시 이체 수수료를 면제하는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IBK기업은행, ‘IBK비즈니스·컴퍼니카드’ 10만좌 돌파.

○...IBK기업은행, 디지털특화 ‘IBK비즈니스·컴퍼니카드’ 10만좌 돌파

IBK기업은행이 기업고객의 비대면 카드발급을 위해 출시한 ‘IBK비즈니스·컴퍼니카드’가 지난 21일 발급 10만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개인사업자용 ‘IBK비즈니스카드’는 업계 최초로 세금(국세, 4대보험) 납부금액에도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고 연회비가 저렴해 기업카드지만 개인카드 이상의 알짜 혜택을 담고 있다.

개인사업자가 모바일 앱 ‘i-ONE뱅크’ 또는 기업인터넷뱅킹에서 ‘IBK비즈니스카드’를 신청하면 실시간 자동심사를 통해 발급가능 여부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결제계좌가 없는 사업자도 본인인증 한 번으로 계좌개설부터 카드 발급 신청까지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다.

법인사업자용 ‘IBK컴퍼니카드’는 전월실적조건 없는 무제한 포인트 적립, 연회비 면제, 이용내역 앱 무료알림 등 심플하지만 강한 서비스를 담고 있다.

법인사업자가 기업인터넷뱅킹에서 ‘IBK컴퍼니카드’를 신청하면 365일 100% 비대면 거래로 기업카드를 추가 발급할 수 있다. 특히 지정카드 발급 즉시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에 등록이 가능해 실물카드 수령 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고객의 디지털채널 판매를 위해 출시한 카드가 고객분들의 성원 덕분에 기업카드로서는 이례적인 흥행에 성공했다”며, “하반기에는 법인사업자의 최초신규발급도 비대면으로 발급 가능하도록 시행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