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마윈 회장 "30년내 인공지능이 CEO 대체 가능"
상태바
알리바바 마윈 회장 "30년내 인공지능이 CEO 대체 가능"
  • 양의정 기자
  • 승인 2017.04.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타임지 최고의 CEO로 실릴 수 있어"
마윈 (Ma Yun, Jack Ma) 알리바바 회장

 

마윈(Jack Ma)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 그룹 회장이 30년 안에 인공지능(AI) 로봇이 타임지 표지에 최고의 CEO로 실릴 수 있다고 밝혔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그는 최근 중국 정저우에서 열린 '중국기업인클럽(China Entrepreneur Club)'컨퍼런스에서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계산과 결정을 이성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감정에도 치우치지 않아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컨퍼런스에서 "앞으로 30년 안에 세계는 (인공지능 발전으로) 행복보다 고통이 더 많이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면서, 계속 줄어드는 일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인간의 싸움으로 사회적 이슈로 연결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실제로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은 발표한 자료에서 2020년까지 전 세계에서 500만개 일자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도입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뇌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한정돼있기 때문에, 매일 생성되고 있는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해서 로봇과 인공지능이 필요하다.

마윈 회장은 인공지능을 적이 아닌 '휴먼 파트너(Human partner)'로 상대하기 위해선 인간이 처리할 수 없는 부분에만 AI기술을 적용시켜야 한다고 했다.

 

양의정 기자  eyang@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