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케이뱅크, 연말 맞아 클릭만 해도 기부되는 챌린지 시행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케이뱅크, 연말 맞아 클릭만 해도 기부되는 챌린지 시행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2.11.28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뱅크가 클릭만 해도 기부되는 챌린지를 실시했다. 고객은 하루에 1번, 총 2주간 14번 클릭할 수 있으며, 케이뱅크는 하루 1000원씩 최대 1만4천원을 대신 기부하게 된다. 최대 5천만원을 기부하며, 이는 구세군자선냄비에 전달될 예정이다.

롯데카드가 대학생 ESG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습니다. 대학생의 시각에서 신용카드가 할 수 있는 ESG 경영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설명입니다. 과연 해당 아이디어가 실제 ESG 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을지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케이뱅크]
[사진=케이뱅크]

○...케이뱅크, 연말 맞아 5000만원 기부 챌린지 실시

케이뱅크는 연말 이웃돕기를 위한 따뜻한 기부 챌린지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부 챌린지는 이날부터 12월 11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조성된 기부금은 12월경 구세군자선냄비에 전달할 예정이다.

고객은 하루에 한 번, 2주간 14번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케이뱅크 앱 내 기부 챌린지 페이지에서 ‘따뜻한 마음을 클릭해 보세요’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고객이 클릭으로 참여하면 케이뱅크가 하루 1000원씩 14000원을 기부한다. 기부금은 전액 케이뱅크가 부담하며, 최대 5000만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기부 챌린지에 참여하는 고객에게는 열 때마다 100% 현금에 당첨되는 행운상자를 지급한다. 1회 이상 참여한 고객 전원에게 1개를 제공하고, 14번의 기부에 성공한 고객에게는 10개를 추가로 지급한다.

행운상자 오픈 시 당첨금액이 결정되며, 매일 1명은 최대 10만원까지 당첨될 수 있다. 행운상자는 12월 23일에 일괄 지급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앱을 통해 편리하게 마음을 전하는 다양한 나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포스코 케미칼과 1조원 규모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국가 미래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소재 산업의 육성 및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포스코케미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신한은행은 향후 3년간 1조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하고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제조 핵심소재인 양·음극재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설투자 관련 대출 ▲수출입관련 대출 ▲해외사업 관련 대출 등 신속한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포스코케미칼은 탄소중립 핵심기술을 활용한 소재·부품·장비 제조의 선두기업인 만큼 K-택소노미를 활용한 경쟁력 있는 금융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신한은행의 넷 제로 뱅킹 달성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빠르게 성장하는 이차전지 핵심소재를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 신속한 금융지원은 필수적이다”며 “탄소중립 선도은행인 신한은행과 협업을 통해 이차전지 산업이 성장하는데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ESG 캠페인 영상 「NH지구은행」 공개

NH농협은행은 방송인 이미주씨와 함께 제작한 ESG 캠페인 영상 ‘NH지구은행’을 공식 SNS를 통해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NH지구은행장 이미주와 은행원들이 지구를 지키기 위한 올바른 플라스틱 분리 배출법과 저축 방법을 재미있게 보여주는 영상이다. NH지구은행은 전국 27개 제로웨이스트 샵을 지점으로 두고, 고객이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을 지점에 가져오면 제로웨이스트 샵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자를 쌀로 준다.

‘EP1. 취임’편에서는 은행장 이미주가 NH지구은행의 설립 취지와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개채용을 예고한다.

‘EP2. 면접’편은 ‘씻뜯닫’(내용물 씻고, 라벨 뜯고, 뚜껑 닫기)댄스를 활용해 올바른 투명 페트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준다.

2편 영상을 활용해 ‘씻듣닫’ 댄스영상 또는 올바른 배출 인증샷을 개인 SNS 채널에 등재하면 추첨을 통해 쌀(4kg)을 300명에게 증정하는 ‘투명 페트 그린저축 챌린지’SNS 이벤트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11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 실시한다.

‘EP3. 외근’편은 은행장 이미주와 은행원들이 NH지구은행 지점에 방문해 지점 운영 방식과 재활용된 플라스틱의 업사이클링 과정을 소개한다.

3편 영상을 활용해 플라스틱 자원순환 플랫폼 ‘업사이어티’ 앱 가입 후 제로웨이스트 샵에 방문해 플라스틱을 저축하고 저축 양에 따라 5kg, 10kg, 20kg 쌀을 참여자 전원에게(전체 쌀 20,000kg 한정) 제공하는 ‘플라스틱 그린저축 챌린지’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11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 실시하고 업사이어티 앱 내 챌린지 인증샷 참여 시에는 쌀 50%를 추가 지급한다.

권준학 은행장은 “모델 이미주씨가 NH지구은행장으로 활약한 이번 영상은 친환경 활동에 대한 고객 참여와 사회적 관심 제고에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적극적인 ESG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카드, ‘대학생 ESG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진행

롯데카드가 25일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본사에서 ‘대학생 ESG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용카드 사업과 연계된 ESG 상품/서비스/콘텐츠 아이디어’를 주제로 25일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83팀, 231명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대상은 탄소배출권 관련 아이디어를 제출한 연세대학교 송민곤, 조유민, 최지은, 최현동 팀이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상품 아이디어를 제안한 부경대학교 도주리, 송은주, 윤성일, 최소연 팀이, 우수상은 MZ세대의 관점에서 ESG를 새롭게 정의한 숙명여자대학교 이승원, 이화정 팀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석동일 롯데카드 경영전략본부장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했으며, 본선 심사를 통해 수상이 결정된 세 팀의 아이디어 발표도 진행됐다. 수상팀에게는 상금으로 대상 700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300만원이 시상금으로 지급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MZ세대의 시각에서 신용카드사가 할 수 있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창의적이고 기발한 여러 제안들을 실제 사업 등에 반영할 수 있는지 검토해 ESG 경영 실천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롯데카드만의 차별화된 ESG 경영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지역 자원과 문화를 소재로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로컬 크리에이터’와 신인 작가, 발달 장애인 아티스트 등의 ‘히든 아티스트’를 지원하는 ESG 캠페인 ‘띵크어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3월에는 세계 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온 국가대표 선수단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고자 ‘대한민국 국가대표 전용 신용카드’도 선보였다. 지난 6월에는 글로벌 수준의 ESG 경영 실천을 위해 UNGC(유엔글로벌콤팩트)도 가입한 바 있다.

○...롯데손해보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취득

롯데손해보험은 금융보안원으로부터 ‘대고객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운영’에 대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ISMS 인증은 기업이 주요 정보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관리 절차와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관리하는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 및 인증하는 제도이다.

올해 초 ‘3개년 정보보호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롯데손해보험은 정보보호 수준 개선과 외부 인증심사를 통한 공신력 확보를 위해 ISMS 인증 취득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총 6개월에 걸쳐 공식 홈페이지, 다이렉트 ‘렛클릭’ 홈페이지 등 대고객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분야에 대한 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개선을 진행해왔다.

롯데손해보험은 ISMS 인증 취득을 통해 우수한 정보보호 수준을 확인하고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정보침해사고에 대한 위험을 경감하고 정보자산에 대한 보호 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ISMS 인증 취득은 임직원의 참여에 의한 적극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결과”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디지털 전환(DT) 진전에 있어 정보 보안 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 광화문글판, 진은영 시인 '어울린다'로 겨울편 단장

올겨울 광화문글판이 희망찬 메시지로 새롭게 단장했다.

"너에게는 내가 잘 어울린다

우리는 손을 잡고 어둠을 헤엄치고

빛속을 걷는다"

이번 광화문글판 겨울편은 진은영 시인의 시 '어울린다'에서 가져왔다.

진은영 시인은 2000년 문학과사회로 등단했다.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등을 썼다. 현대문학상, 천상병 시문학상, 대산문학상 등을 받았고 올해 백석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겨울편 문안은 힘들고 어려운 순간에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희망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손을 내미는 작은 행동이 상대를 위로하고 든든하게 만들어주는 언어임을 되새기게 한다.

겨울편 디자인도 눈 내리는 겨울, 두 사람이 나란히 앉아 다정하게 내린 눈을 뭉치는 모습을 통해 함께 어울리고 같은 생각을 하는 '우리'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우리라는 단어를 통해 공감과 연대가 지닌 힘을 전달하고자 했다"며 "자신과 주변에 관심을 갖고 서로 응원하며 희망찬 새해를 맞이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