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회장, 이틀간 스페인·네덜란드·사우디 국가 지도자 면담 '광폭행보'..."글로벌 경제 리더 역할"
상태바
이재용 회장, 이틀간 스페인·네덜란드·사우디 국가 지도자 면담 '광폭행보'..."글로벌 경제 리더 역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2.11.19 21: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오전 이병철 창업주 35주기 추도식 이어 오후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회담
- 17일 오후 뤼터 네덜란드 총리 회동...저녁엔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만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8일 오후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회담을 갖고 반도체 사업 협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용 회장은 전날(17일) 마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만난 데 이어 다음날 산체스 스페인 총리 회동에 이르기까지 이틀에 걸쳐 3명의 국가 지도자를 만나는 광폭 행보가 이어진 셈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세계 각국 지도자가 한국을 방문하면 이재용 회장을 만나는 것이 대통령 면담과 함께 중요 일정"이라며 "이재용 회장은 우리나라 재계 1위 총수는 물론 글로벌 경제 리더로서 국익에 기여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18일 오전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 회장의 35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후 오후에는 서울로 이동해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면담했다.

산체스 총리 “스페인은 120억 유로 투자해 반도체 공급망의 플레이어가 되려는 전략”

산체스 총리는 자신의 개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인스타그램에 이재용 회장과 만난 사진을 올리며 “이번 방한을 통해 경제,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양국 관계의 개선을 이뤘다”며 “스페인과 한국은 더욱 밀접한 협업 관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8일 인스타그램에에 게시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의 면담 사진

산체스 총리는 이재용 회장에게 스페인의 반도체 관련 투자 구상을 밝히고 삼성전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면담 자리에는 경계현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사장도 배석했다.

스페인 정부는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120억 유로(약 17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5㎚(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공정의 대규모 반도체 제조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삼성전자 등과의 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다.

산체스 총리는 17일에도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경계현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을 만났다. 산체스 총리는 평택캠퍼스 방문 후 자신의 트위터에 “스페인은 120억 유로를 투자해 반도체 공급망의 플레이어가 되려는 전략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재용 회장은 17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ASML의 피터 베닝 회장이 함께한 차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차담회에서도 반도체 공급망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17일 저녁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만났다

이어 이재용 회장은 17일 저녁에는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만나 비전2030의 핵심 사업인 스마트시티 '네옴시티'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빈 살만 왕세자와의 회담 자리에는 이재용 회장을 비롯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한화그룹) 부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이해욱 DL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현대중공업그룹) 사장 등 8명위 총수가 참석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11-20 11:25:41
마약쟁이 범죄자 이재용도 회장이 되는 위법천지 삼성,
그 위법은 아직도 진행중... 감옥으로 가야한다.

이매리 2022-11-20 00:13:20
이재용형사재판과에 피해자엄벌탄원서 5장 또 제출하고
카타르에 왔어요. 이재용회장과 비리변호사들 이찬희차미경남경호수람도 명단제출했어요.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도 안했는데 돈도 안주면서 상부상조협력못하죠. 이매리계좌로입금먼저라고 피해자엄벌탄원서5장에 썼어요. 답변도 안하는게 피해자를 무시하는거죠. 삼성 검찰조사받으니 꼬소해요. 자주 검찰조사 받으세요. 엄벌받으세요. 11월12월 이재용측 재판망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