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수소연료전지 트랙터 트레일러 공개
상태바
도요타, 수소연료전지 트랙터 트레일러 공개
  • 양의정 기자
  • 승인 2017.04.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와 LA 항구에서 테스트 런 예정
도요타 수소연료전지 트럭 '프로젝트 포털'을 소개하는 봅 카터 TMNA 부사장 <사진: 도요타>

도요타가 미국 현지시간 20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행사장에서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트랙터 트레일러 '프로젝트 포털(Project Portal)'을 공개했다.

프로젝트 포털은 두개의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며 12 kWh 배터리팩과 전기 파워트레인을 구동할 수 있다. 또한 670 마력과 1325토크의 파운드-피트를 생산한다고 자동차 전문매체 CNET로드쇼가 전했다.

프로젝트 포털은 클래스 8급 트럭으로 해운 화물 운반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도요타와 항구 관계자에 따르면 "중량 트럭은 매년 상당한 배기가스를 배출한다"고 했으며 수소연로전지 기반의 프로젝트 포털은 항구와 주위 환경에 좋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밥 카터 TMNA(토요타 모터스 노스 아메리카) 부사장은 "도요타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미래의 파워트레인이 될 수 있는 굉장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으며, "일본에 연료전지 버스를 선보인 것처럼 도요타는 세계에서 첫 번째로 연료전지 시장을 개척했다. 자사는 다양한 무공해 기술사용을 확장중인 (자동차 업계) 리더다"고 했다. 또한 중량트럭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무공해 자동차 '프로젝트 포털'을 소개하여 매우 자랑스럽다고 했다.

프로젝트 포털은 올 여름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와 로스앤젤레스 항구에서 테스트 런을 할 예정이다.

한편 트럭 분야의 테슬라로 불리는 니콜라 모터스는 지난해 수소연료전지 트럭을 공개했다. 테슬라도 올 9월에 전기 세미트럭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친환경 트럭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양의정 기자  eyang@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