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사이버공격 85%를 미리 감지하는 시스템 연구 성공
상태바
MIT, 사이버공격 85%를 미리 감지하는 시스템 연구 성공
  • 양의정 기자
  • 승인 2017.04.0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Youtube

 

사이버범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사이버공격의 85%를 미리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이 연구되어 화제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뉴스에 따르면 MIT의 컴퓨터과학 및 인공지능연구소(CSAIL)와 머신러닝 기반의 패턴엑스(PatternEx) 스타트업이 이 같은 새로운 기술을 만들었다.

'AI2'라는 이 새로운 플랫폼은 전문가가 갖고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결합시키는 기술이다.

AI2는 3개월 동안 수백 명의 유저들이 만들어낸 '로그 라인즈(Log lines)'이라고 알려진 데이터 36억 개에 테스트됐는데, 연구결과 AI2가 사이버공격의 85%를 감지할 수 있고 이는 이전 벤치마크보다 3배 강화된 기술이며 위양성의 수가 5배 감소됐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무감독 머신러닝을 이용해 만들어진 패턴 속 데이터에서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한다. 관련 활동이 감지되면 인간 애널리스트가 공격의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피드백을 시스템에 다시 입력시키는 방식이다.

칼리안 비어라마챠네니 CSAIL 연구원은 "이 시스템은 가상 애널리스트와 같다"라며 "이 시스템은 몇 시간 내에 새로운 모델을 지속적으로 생성하며 그에 따라 감지율이 급격하게 정확해지고 증가한다"라고 밝혔다.

양의정 기자  eyang@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