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오일뱅크·대한항공, 친환경 바이오 항공유 생태계 위해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오일뱅크·대한항공, 친환경 바이오 항공유 생태계 위해 맞손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6.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오일뱅크와 대한항공은 바이오 항공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바이오 항공유 제품 생산과 상용화를 위한 연구 및 조사, 공항 내 급유 인프라 구축 등에서 폭넓게 협력할 예정입니다. 서부발전은 ‘2021년도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 의제실행 협약식’에 참석해 의제실행 지원금 2억원을 전달했으며, 현대자동차는 코로나19 이후 계속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용차 고객을 위해 다양한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이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대형 순수 배터리 전기 트럭 e악트로스(eActros)의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world premiere)를 개최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오른쪽)과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왼쪽)이 바이오 항공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ㅇ..현대오일뱅크와 대한항공이 친환경 연료를 활용한 항공 운송 확대를 위해 손잡았다. 두 회사는 30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등이 참석했다.

향후 바이오항공유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대한항공과 화이트 바이오 사업 진출을 적극 추진 중인 현대오일뱅크의 니즈가 부합했다. 양사는 규격 제품 생산과 상용화를 위한 연구 및 조사, 공항 내 급유 인프라 구축, 관련 정책 대응 등 바이오항공유 생태계 전반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약속했다.

ㅇ..서부발전은 충남 예산에 위치한 스플라스 리솜 리조트에서 개최된 ‘2021년도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 의제실행 협약식’에 참석해 의제실행 지원금 2억원을 전달했다. 

2억원의 지원금은 지역청년들의 창업활동 공간 확보, 농촌지역 교통안전 문제 해결 등 지역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에서 선정한 8개 의제의 실행비용으로 활용된다.

ㅇ..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 이후 계속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용차 고객을 위해 다양한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7월 한 달간 2.5톤 이상의 상용차 약 1,000대를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클리닝 비용 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매연저감장치(DPF)는 차량 내부의 유해가스와 매연 입자를 연소시켜 제거한 후 깨끗한 공기 배출을 돕는 차량 장치로, 매연저감장치(DPF)의 클리닝이 지연될 경우 매연 배출뿐 아니라 장치 손상으로 인해 연비 출력이 저하되고 향후 차량 시동이 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악트로스.

ㅇ..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대형 순수 배터리 전기 트럭 e악트로스(eActros)의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world premiere)를 개최한다. 다임러 트럭 AG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브랜드의 첫 양산 전기 트럭의 발표와 함께 도로 위 운송의 탄소 중립을 향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시작했다.

e악트로스의 양산은 뵈르트 암 라인(Wörth am Rhein) 공장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개발자들은 양산 모델을 개발하면서 특히 “고객과 함께 개발(customer co-creation)”에 집중했다. 이번 제품 개발에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고객들은 긴밀하게 협력하였으며 e악트로스 프로토타입은 이미 2018년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ㅇ..SK㈜ C&C는 현대글로벌서비스 ‘글로벌 차세대 원(ONE)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2016년에 설립된 현대중공업 그룹의 서비스 전문회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그린에너지 솔루션 ▲스마트십 솔루션 ▲선박생애주기관리 솔루션 ▲발전 플랜트 O&M(운영 및 유지보수) ▲벙커링(선박 연료유 공급 등) 서비스 등의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진행중이다.

이번 사업은 국내외로 분리 운영되던 현대글로벌서비스 ERP 시스템을 통합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업무 혁신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SK㈜ C&C는 먼저 국내 본사는 물론 유럽, 미주, 싱가폴 등 해외 지사들이 운영 중인 재무 ERP 시스템을 SAP ERP 시스템으로 통합한다.

ㅇ..KT가 BC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KT 클라우드가 마이데이터 사업에 활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8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마이데이터는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스스로 통합 관리할 수 서비스다.

KT는 BC카드의 마이데이터를 수집·분석·저장하는 클라우드 시스템 설계와 구축을 맡는다. 아울러 BC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발을 함께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