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기, 5G 스마트폰용 MLCC 개발…초소형 크기에 세계 최고용량 구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기, 5G 스마트폰용 MLCC 개발…초소형 크기에 세계 최고용량 구현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6.2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기는 스마트폰 AP, GPU 등 고성능 반도체에 탑재되는 초소형·초고용량 MLCC를 개발했습니다. 해당 MLCC는 다음 달부터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로 공급될 예정으로, 기존 제품보다 유전체 150층 이상 더 쌓아 저장용량을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LG유플러스는 비아이디씨, 러셀로보틱스와 자동화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KT는 인하대병원과 AI 기반 진단 및 치료 보조 알고리즘 공동연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제너럴 모터스(GM)에서 개최한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시상식’에서 5년 연속 ‘2020 GM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로 선정됐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1005 MLCC 크기를 재고 있다.

ㅇ..삼성전기는 초소형·초고용량 MLCC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1005크기(가로 1.0mm, 세로 0.5mm) 에 27uF(마이크로패럿)의 전기를 저장할 수 있어 세계 최고용량을 구현했다. 1005크기는 0603크기와 함께 현재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MLCC다. 기존 1005크기 MLCC의 최대용량은 22uF 이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스마트폰 AP, GPU 등 고성능 반도체에 들어오는 신호잡음(노이즈)를 줄여 반도체가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삼성전기는 이 제품을 다음 달부터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로 공급할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동원그룹 계열 비아이디씨, 물류 자동화 전문업체인 러셀로보틱스와 함께 부산신항 배후단지 비아이디씨 물류창고에 자율주행 3방향 무인지게차와 무인운반차(AGV)를 적용하고 자동화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로 적용할 5G와 MEC기반의 3방향 무인지게차와 무인운반차(AGV)는 야간과 유휴시간 동안 창고 내 물품을 작업자 없이 재배치하여 코로나로 인한 물동량 증가에 대응하여 운영효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자율주행 물류 장비는 비아이디씨의 물류창고관리시스템(WMS)과 연동하여 처리 물품을 자동으로 확인하고 작업자 없이 입고 처리를 자동화 할 수 있다.

ㅇ..KT와 인하대병원은 인천 중구 인하대병원에서 ‘AI 기반 진단 및 치료 보조 알고리즘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인하대병원과 협력해 ▲ 의료진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과제 연구 ▲ 환자의 불편함을 줄이고 의료비 절감이 가능한 AI솔루션 공동개발 등을 추진한다. 

인하대병원은 공동연구를 위해 진단 및 치료 영역의 AI과제 발굴, AI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의료 데이터 제공, 결과 및 성능 검증을 적극 지원한다. 첫 공동 연구로는 이비인후과(연구책임자 김지원 교수), 영상의학과(연구책임자 이하영 교수)가 주도하는 갑상선 결절 및 암 진단 보조 분야를 선정했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제너럴 모터스(GM)에서 개최한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시상식’에서 5년 연속 ‘2020 GM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로 선정되며 최고의 파트너십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Top Tier 기술력에 기반한 최고의 품질 경쟁력과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GM과의 파트너십 향상을 이뤄내며 5년 연속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지난 24일 시상식에서 타이어 부문은 한국타이어를 비롯한 미쉐린, 브릿지스톤, 콘티넨탈, 굳이어 등의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가 수상했다. 국내 타이어 기업 중에는 한국타이어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대한항공 에어버스 330.

ㅇ..세계적 항공 전문매체인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ir Transport World, 이하 ATW)’는 대한항공을 ‘2021년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 Award)’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5일 미국 보스턴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ATW 올해의 항공사 상은 글로벌 항공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릴 정도로 권위있는 상이다. ATW에서 편집장들과 애널리스트들로 구성된 글로벌 심사단을 구성해 ▲재무안정성 ▲사업운영 ▲고객서비스 ▲지속가능성 ▲안전 등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한 해 최고의 항공사를 선정한다. 지난 197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7회를 맞았다.

ㅇ..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전문 시추 선사인 Saipem(사이펨)과 드릴십 1척에 대한 용선계약을 체결했다. 용선 기간은 2021년 11월부터 2023년 8월까지로, 이번 계약에는 사이펨이 2022년까지 드릴십을 매입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어 매각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해당 드릴십은 삼성중공업이 2013년 8월 그리스 선사인 오션리그(OceanRig)로부터 수주했으나 2019년 10월 계약이 해지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과 유가상승으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의 해양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드릴십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나머지 드릴십에 대한 매각도 조속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효성티앤씨는 친환경 패션스타트업인 ‘플리츠마마’에 투자하기로 하고, 28일 지분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투자금액은 양사의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플리츠마마는 친환경 섬유소재를 사용해 자투리 원단 등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는 제작방법으로 의류와 소품을 제작하는 친환경 패션스타트업이다.

이번 투자는 효성티앤씨가 플리츠마마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양사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을 확고히 하는 한편, 친환경 섬유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영업활동, 브랜딩, 글로벌 패션시장 진출 등을 지원함으로써 플리츠마마가 국내 대표 친환경 패션브랜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