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GS칼텍스, 세계 최초 '탄소중립' 인증 획득한 룬딘社 원유 도입 …ESG 경영 강화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GS칼텍스, 세계 최초 '탄소중립' 인증 획득한 룬딘社 원유 도입 …ESG 경영 강화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6.1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가 국내 에너지기업 중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글로벌 인증기관의 검증을 통해 탄소 저감을 인정받은 룬딘사의 원유 도입으로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LG유플러스는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해 전자책 플랫폼 기업 밀리의 서재와 손을 잡았으며, KT는 웹케시 그룹과 전략적 지분투자 및 B2B 금융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해 핀테크 사업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가 순수 전기차 모터스포츠 대회에 출전해 자사의 기술력을 선보인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ㅇ..GS칼텍스는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 인증을 획득한 스웨덴 에너지기업 룬딘(Lundin Energy)사의 노르웨이 요한 스베드럽(Johan Sverdrup) 해상유전에서 생산된 탄소중립(Carbon Neutral) 원유 200만 배럴을 도입한다.

GS칼텍스의 일일 최대 원유 처리량은 80만 배럴로, 이번 노르웨이산 탄소중립 원유 200만 배럴은 3일 처리량 정도의 물량이지만, 국내 에너지기업 중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를 도입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GS칼텍스가 도입한 탄소중립 원유 200만 배럴은 7월에 선적하며 오는 9월 중 국내에 도착할 예정이다.

ㅇ..LG유플러스와 ‘밀리의 서재’가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케팅 및 사회공헌 활동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밀리의 서재는 10만 권의 전자책과 350만명의 누적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이다. 전자책은 물론 오디오북 및 챗북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독서의 경계를 넓힌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양사의 협력은 매년 국내 독서율이 줄고 있다는 우려에서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19세 이상 성인의 연평균 독서율은 55.7%로 집계됐다. 성인의 독서율은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2013년 이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ㅇ..KT는 웹케시 그룹과 전략적 지분투자 및 B2B 금융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KT 광화문 East 사옥에서 사업협약 체결식이 진행됐으며, KT 구현모 대표와 웹케시 그룹 석창규 회장 등이 참석했다.

웹케시 그룹은 기업의 경영과 자금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혁신한 ‘경리나라’를 개발하는 등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B2B 핀테크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 웹케시 그룹에는 기업의 자금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웹케시’,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 무증빙 경비지출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플레이’ 등이 속해있다.

ㅇ..현대자동차는 6월 18일부터 20일까지 이탈리아 발레룽가 서킷에서 개최되는 ‘PURE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 개막전에 벨로스터 N ETCR이 첫 경기를 치룬다고 밝혔다. PURE ETCR은 복수의 제조사가 참여하는 최초의 순수 전기 투어링카 레이스로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맞이해 전기차 레이스를 위한 기준을 세우고, 배기가스 없는 이동수단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된 모터스포츠 대회다.

이 대회는 단순히 전기 경주차만 출전하는 대회가 아니라, ▲현대차그룹에서 단독으로 공급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기를 사용해 전기를 공급 ▲전 경기에 사계절용 단일 타이어 모델만을 사용 ▲항공 대신 수상 운송수단을 활용 ▲경기장 내 플라스틱 사용 금지 등 광범위에 걸쳐 지속 가능한 모터스포츠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ㅇ.. SK브로드밴드는 국내 통신방송 업계 최초로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환경문제와 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고 관련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게 부여하는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올해 1월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ISO 14001과 45001 통합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의 규정과 제도를 재정비했다. 외부 전문가 컨설팅을 토대로 환경 및 안전보건 관련 전문 관리 역량을 확보했다. 안전보건 관련 법규와 현장점검 이력관리를 모아 통합안전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사내 매니지먼트 인프라를 고도화한 것이 대표 사례다.

ㅇ..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양정규)이 AI시대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하이퍼컨버지드 플랫폼 ‘UCP AI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 혁신과 디지털 전환(DX) 가속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기업 클라우드 환경은 자체 업무만 운영하던 기존과 다르게 빅데이터, AI/ML(머신러닝), 사물인터넷(IoT) 같은 다양한 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용하며 AI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또한 IT운영자부터 개발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원이 역할에 맞게 사용하고 어떤 형태의 서비스도 즉시 운영 관리, 확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