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택배노조, 파업 선언... '택배대란'은 없을 듯
상태바
민주노총 택배노조, 파업 선언... '택배대란'은 없을 듯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5.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 파업 아닌 부분파업 진행 예정... 파업 인원도 많지 않아
아파트 주민들과의 갈등으로 촉발... 실제 파업 불발 가능성도
전국택배노조가 지하주차장 진입을 두고 갈등을 빚은 아파트에서 기자회견을 한 모습. [사진=택배노조 페이스북]
전국택배노조가 지하주차장 진입을 두고 갈등을 빚은 아파트에서 기자회견을 한 모습. [사진=택배노조 페이스북]

 

택배노조가 파업 선언을 하자 택배 등 물류 대란을 걱정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물류업계에서는 이번 파업이 진행된다고 해도 파업 참가 인원이 많지 않고, 실제로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지난 6일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이하 택배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찬성 4078명, 반대 1151명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다만 돌입 시기 등 파업 일정은 예정됐던 11일이 아닌 진경호 위원장이 판단하기로 했다. 파업 방식도 총파업이 아닌 생물 등의 배송을 거부하는 부분파업으로 하기로 했다. 

노조 측은 정치권과 정부에서 택배사들에게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파업 일정과 방식을 바꿨다면서, 향후 택배사의 방침에 따라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을 내비쳤다. 

실제로 파업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택배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 택배노조 조합원 6400여 명 중 파업 참가 인원은 약 2000명 선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파업이 아닌 신선식품(생물)과 묶음 택배 등에 대해서만 배송을 거부하기로 했다. 

물류업계에서는 이번 파업 선언이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7일 한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번 파업 자체가 일부 아파트 단지와의 갈등으로 시작돼 파업 정당성에 대한 회의적 시선이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파업 선언 후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해 택배회사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파업 참가 인원으로 볼 때 대체인력과 직영 택배기사들로 충분히 배송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혀, "택배사가 파업 부담 때문에 협상에 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택배노조는 택배차량보다 지하주차장 진입로 높이가 낮아 진입이 불가능한 아파트들에 대해서는 배송불가지역으로 지정하거나 추가 택배요금을 납부하게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