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용량·성능 한 번에 잡은 차세대 DDR5 메모리 개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용량·성능 한 번에 잡은 차세대 DDR5 메모리 개발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3.2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전자, 업계 최초 HKMG 공정 적용한 DDR5 메모리 모듈 개발… LG전자의 휘센 듀얼베인 시스템 에어컨, UL 그린가드 인증
- LGU+, LG헬로비전·CGV·KDX와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출범
-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포스코SPS와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 나서…KT·우리금융그룹, KAIST에 산학과정 개설
- SK브로드밴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 파트너십 체결…위니아딤채의 '딤채', K-BPI서 2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

삼성전자는 고성능과 저전력을 동시에 구현한 업계 최대 용량의 512GB DDR5 메모리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LG전자는 자사의 휘센 듀얼베인 시스템 에어컨이 업계 최초로 UL 그린가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 CJ CGV, KDX와 함께 상호간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포스코SPS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드론용 연료전지에 들어갈 20μm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나선다. KT와 우리금융그룹은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내 ‘금융-IT 융합 AI·DX 산학과정’을 개설한다. SK브로드밴드는 미디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위니아딤채는 자사의 김치냉장고 '딤채'가 ‘2021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에서 김치냉장고 부문에서 2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 (이하 HKMG)' 공정을 적용한 업계 최대 용량의 512GB DDR5 메모리 모듈을 개발했다. DDR5는 차세대 D램 규격으로 기존의 DDR4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이며, 향후 데이터 전송속도가 7200Mbps로도 확장될 전망이다. 이는 1초에 30GB 용량의 UHD 영화 2편 정도를 처리할 수 있는 속도이다.

이번에 개발된 DDR5 메모리는 메모리 반도체 공정의 미세화에 따른 누설 전류를 막기 위해 유전율 상수(K)가 높은 물질을 공정에 적용해 고성능과 저전력을 동시에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DDR5 모듈이 업계 최고 수준의 고용량·고성능·저전력을 구현해 차세대 컴퓨팅, 대용량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발전의 핵심 솔루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LG전자의 휘센 듀얼베인 시스템 에어컨이 업계 최초로 ‘UL(Underwriters Laboratories) 그린가드’ 인증을 받았다. UL 그린가드는 글로벌 안전인증기관인 UL이 제품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방출량을 엄격하게 측정해 부여하는 실내공기질 안전성 인증이다. 기준치 이상의 유기화합물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집중력과 생산성 저하는 물론 새집증후군, 천식, 알레르기 등을 유발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휘센 듀얼베인 시스템 에어컨은 실내공기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뛰어난 공기청정 성능을 갖췄다. 한국공기청정협회로부터 최대 150.9제곱미터 공간의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할 있다는 CAC(Certification Air Conditioner) 인증을 받았으며, 초미세먼지까지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PM1.0 센서를 탑재했다.

ㅇ..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 CJ CGV, KDX와 함께 상호간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 미디어·콘텐츠 시장이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급성장하고 있지만,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소비 데이터가 통합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로 구축할 계획이다. CJ CGV가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실시간 프로그램과 VOD 시청이력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된다.

ㅇ..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포스코SPS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드론용 연료전지에 들어갈 20μm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나선다. 금속분리판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부품 중 하나로, 막전극접합체 전면에 수소∙산소∙냉각수를 균일 분배∙공급하고 생성된 전류를 수집∙전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존의 기술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20μm 금속분리판을 공동개발하는 한편 카고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20μm 금속분리판 개발이 완료되면, 더욱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KT와 우리금융그룹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대학원 내 ‘금융-IT 융합 AI·DX 산학과정’을 함께 개설한다. AI 및 DX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협력 프로젝트다. KT와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10월 ‘KT-우리금융그룹 AI·데이터분석 과정’을 시작으로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해 협업하고 있으며, 올해는 교보생명그룹도 뜻을 모았다.

오는 4월 16일 카이스트 경영대학원에 개설되는 교육과정은 KT그룹, 우리금융그룹, 교보생명그룹에서 총 45명이 참여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이론과 기술 ▲AI 비즈니스 활용 전략 등을 주제로 13주간 교육과정이 진행되며,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진을 중심으로 AI 대학원 및 산업공학과 교수 등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함께 한다.

ㅇ..SK브로드밴드는 미디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제휴는 SK브로드밴드의 플랫폼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기획제작 역량을 결합, 폭넓은 연령대 시청자들에게 지금까지 TV에서 경험해 보지 못했던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작년 9월부터 선보인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작) 26개 타이틀을 고객에게 한 번에 제공한다. 또 올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기획∙제작하는 예능과 드라마 등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포함해 총 70여개 타이틀, 1000여 편(에피소드)을 선보일 계획이다.

ㅇ..위니아딤채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1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에서 김치냉장고 부문에 자사의 ‘딤채’가 22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23년 차를 맞이한 K-BPI는 소비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내 주요 산업의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각 브랜드가 지닌 영향력과 인지도를 지수화 한 것이다. 위니아딤채는 1995년 김치냉장고 ‘딤채’를 출시한 이후 업계에서 유일하게 제품의 4룸 각 룸 별 ‘오리지널 독립 냉각’ 제어, ‘오리지널 탑 쿨링’ 시스템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최고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