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분기 사업 부문별 실적..."코로나19, 반도체로 버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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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사업 부문별 실적..."코로나19, 반도체로 버텼다"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4.29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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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문별 영업익..반도체 3조9900억·디스플레이 2900억원·스마트폰(IM) 2조6500억원·소비자 가전(CE) 4500억원

삼성전자가 올 1분기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에도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1분기 부문별 영업이익을 보면, 반도체 3조9900억·디스플레이 2900억원·스마트폰(IM) 2조6500억원·소비자 가전(CE) 4500억원을 각각 올렸다. 코로나19의 여파를 반도체로 버틴 셈이다.

삼성전자는 29일 올해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 기준 매출 55조3300억원, 영업이익 6조45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매출은 디스플레이, CE(소비자 가전) 비수기와 일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7.6% 하락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서버와 PC용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5.6% 증가했다.

삼성전자 측은 "전분기 대비 메모리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동일한 요인의 영향으로 7000억원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무선 제품믹스 개선과 중소형 OLED 고객 다변화 지속 등으로 2000억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선 "1분기 어려운 경영여건에서도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3월부터 질병의 전세계적으로 본격 확산되면서 일부 생산시설의 가동 중단과 유통망·공급망·오프라인 매장 폐쇄에 따른 생산·판매 차질과 수요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의 핵심인 EUV 공정이 일본의 수출규제로 생산량 조절에 들어섰다. 사진은 메모리 반도체 라인에서 한 직원이 생산에 필요한 설계 회로도 기판의 이상 여부를 살펴보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서 올해 1분기 영업익 3조9900억을 올리며, 코로나19로 발생한 경제적 침체를 버텼다. 사진은 메모리 반도체 라인에서 한 직원이 생산에 필요한 설계 회로도 기판의 이상 여부를 살펴보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반도체 사업은 1분기 매출 17조6400억원, 영업이익 3조990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메모리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증가로 서버와 PC 중심의 수요가 견조하고 모바일 수요가 지속돼 이익이 소폭 개선됐다.

2분기 모바일 수요 둔화 리스크는 상존하나 서버와 PC에 대한 수요가 지속돼 응용처 전반으로 견조한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2TB 이상 고용량∙고부가 서버 SSD 수요 확대에 주력하는 한편, 5세대 V낸드 전환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측은 하반기 메모리 시장 전망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높지만, 온라인 서비스 기반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고사양, 고성능 메모리 수요는 지속 성장할 것"이라며 "시황 변동에 따라 탄력적인 투자 운영과 제품별 생산비중을 조정하는 한편, 1z 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등 미세 공정 전환 가속화를 통해 기술 리더십과 원가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1분기 시스템LSI 사업은 2020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5G 모바일 프로세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증가했다.

2분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5G SoC(System on Chip)와 프리미엄 이미지 센서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하반기는 경쟁력을 갖춘 신제품을 출시하고 신규 응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1분기 파운드리 사업은 5G와 이미지센서 칩 수요는 증가했으나, 중국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은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2분기는 5나노 양산으로 EUV(Extreme Ultra Violet, 극자외선) 공정 리더십을 확대하고 5나노 이하 공정의 제품 수주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하반기는 소비자용·컴퓨팅용 등으로의 응용처 다변화와 함께 미세 공정 투자를 지속하며, 5나노 핀펫(FinFET) 공정 본격 양산과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GAA(Gate-All-Around) 3나노 공정 또한 지속 개발한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모습.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모습.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올해 1분기 매출 6조5900억원, 영업이익 29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1분기 디스플레이 사업은 전반적인 패널 판매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추후 이 분야 사업 계획에 대해 "2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고객사 수요 감소에 따른 실적 악화가 예상되지만, 차별화된 제품 성능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판매 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에 따라 시장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초고화질∙초대형 TV, 커브드 모니터 등 차별화된 패널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하반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수요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폴더블 스마트폰 등 신제품 시장을 확대하며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LCD 라인 축소가 진행되지만 고객사의 수요에 차질없이 대응하고 신기술 기반의 제품을 지속 개발한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폰(IM) 부문은 1분기 매출 26조원, 영업이익 2조650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은 분기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갤럭시 S20·Z 플립 등 플래그십 제품 출시와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으로 전분기와 전년동기 대비 이익은 개선됐다.

2분기는 본격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실적 하락이 불가피한 가운데, 온라인∙ B2B 채널을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변화된 글로벌 제조 역량을 적극 활용하는 등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측은 하반기 전망에 대해 "수요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상반기 부진 만회를 위한 업체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폴더블·노트 등 프리미엄 신모델 출시와 중저가 5G 도입을 확대해 전라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산∙공급∙채널∙마케팅 등 전반적인 운영 효율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네트워크 사업은 1분기의 경우, 국내외 5G 상용화 확대에 따라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2분기와 하반기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국내외 5G 투자가 지연되거나 축소되는 등 불확실성이 있다. 삼성전자는 중장기 5G 사업 기반 강화를 위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현지시간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갤럭시 S20 울트라'를 소개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갤럭시 S20 울트라'를 소개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소비자 가전(CE) 부문은 매출 10조3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분기와 전년도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그러나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판매를 확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성과를 보였다.

2분기 TV 시장은 시장 상황 악화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로 인해 전년 대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프로모션과 라인업 운영을 확대해 온라인 구매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콘텐츠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초고화질과 생생한 사운드를 바탕으로 초대형·QLED 8K TV 판매를 확대하고 홈스쿨링, 홈오피스 등 스마트 TV 특장점에 기반해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

1분기 생활가전 사업은 글로벌 가전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2분기는 온라인 판매를 지속 강화하면서 유통사와 협력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해 위기 대응에 주력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측은 "하반기 글로벌 TV와 가전 시장은 세계 경제 침체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높을 것으로 우려되지만,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물류 운영을 최적화해 판매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0년형 삼성 QLED 8K 인피니티 스크린 제품 사진. [삼성전자 제공]
2020년형 삼성 QLED 8K 인피니티 스크린 제품 사진. [삼성전자 제공]

◇ 코로나19 영향..."임직원 최우선·극복 노력에 적극 동참"

삼성전자는 이날 실적을 공개하며 코로나19 대응책에 대한 내용도 발표했다.

삼성전자 측은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 국내외 지역총괄별 코로나19 대응 T/F를 구성하고 국가별 보건당국이 발표하는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절하고 빠른 대응을 취하고 있다"며 "주요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코로나19에 따라 발생한 여러가지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생산기지와 공급망을 유연하게 활용해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세계 각국에서 정부와 지역사회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기부금, 의료용품, 전자제품과 온라인 교육을 위한 기기 등을 지원했다. 국내에서는 치료 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회사 시설을 제공하고, 국내 마스크 생산 회사에 기술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분기는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은 상존한다. 삼성전자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기술 리더십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업과 고객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이슈가 지나간 이후,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전략적 R&D 투자 등 미래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2020년 사업 부문별 실적 내용.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사업 부문별 실적 내용. [삼성전자 제공]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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